김제시 햇썹 전문인 양성 팀장 교육
상태바
김제시 햇썹 전문인 양성 팀장 교육
  • 신은승 기자
  • 승인 2021.03.28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병철)에서는 위생적이고 안전한 식품 제조가 가능한 가공사업장 확대로 고객 신뢰회복 및 가공사업장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해썹 전문인 양성을 위해서 지난 22일∼31일까지 해썹 팀장 교육을 실시한다.
해썹은 식품의 원료부터 제조·가공·유통·판매 모든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해요소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HACCP 인증 의무 품목을 생산하는 가공사업장에서는 오는 11월까지 HACCP 인증을 취득해야 하며 취득을 못할시는 가공사업장을 폐업하거나 즉석제조 가공업으로 변경하여 운영해야 한다. 때문에 HACCP 취득을 못할시에는 유통에 제한을 받아 농가 소득에 급격한 감소를 초래할 수 있다.
시에서는 농업인이 직접 생산한 농산물을 활용하여 농가소득 올리기위해서 가공사업을 병행하여 운영하기 때문에 대부분이 소규모 가공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다. 그래서 이번 교육 강의내용도 소규모 HACCP 인증을 위한 내용으로 진행하는 동시에 교육 참여자의 궁금증 해소를 위한 묻고 답하는 시간을 갖는 참여형 교육으로 운영하여 교육 참여자에 최대한의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식품 소비시장에서 HACCP 인증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층이 계속 증가하고 있으므로 앞으로의 가공사업은 HACCP 인증 제품 생산을 기본하여 운영될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에 교육생이 이번 교육을 기회로 앞으로의 가공사업은 HACCP 인증이 필수라는 인식을 갖도록 하고 HACCP 관리 시스템 운영이 어렵긴 하지만 가공사업을 포기하지않도록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김제시 관계자는 "관내 가공사업장이 신속한 시일내에 HACCP 인증을 받아 식품 소비시장에서 선두적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고 가공창업 희망농업인은 HACCP 사업장에서 출발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지원과 지도를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