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안전수칙, 다함께 지켜요
상태바
자전거 안전수칙, 다함께 지켜요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1.03.28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경찰서 교통관리계 순경 신혜지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자전거를 이용하는 운전자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자전거를 안전하게 타려면 다음과 같은 안전수칙을 지켜야 한다.

첫째, 보호장구의 착용이다. 사망자의 대부분이 안전모 미착용에 의해 피해가 커진 경우이므로 안전모 착용은 필수이고 무릎보호대, 장갑도 착용하여 다른 신체의 피해를 줄여야 한다.
둘째, 자전거를 타기 전 안전점검을 하여야 하는데 핸들 상태, 바퀴의 안전성, 체인 상태, 브레이크 등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공기압도 체크하여야 한다.
셋째, 자전거 이용시 자전거 도로에서 운행을 하고 보도에서의 운행은 금지하길 바란다.
자전거는 도로교통법상 차에 해당되어 보도 운행이 원칙적으로 금지되어 있으며 자전거도로가 없을 시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를 통행하여야 한다.
넷째, 야간운행은 자제하고 제한적인 운행을 하되 야간 전조등과 후미등을 부착하여 다른 운전자가 알도록 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휴대폰이나 이어폰 사용을 자제하고 운전에 집중하도록 한다,
한손으로 핸드폰을 하면서 운행한다면 안전에 심각한 영향을 초래할 수 있고 이어폰의 사용도 다른 교통 수단의 상태를 확인할 수 없기에 위험을 초래하는 행동이다.
자전거는 연중 이용하는 교통수단이자 취미활동의 주요 수단으로 봄철에서 가을철까지 특히 많이 이용하고 있고 사고도 증가하는 시기이므로 더욱 안전하게 이용하여야 한다.
레저, 스포츠, 가족나들이 등에 있어 안전하고 행복하게 자전거를 타려면 안전이 최우선임을 잊지 말고 안전수칙을 꼭 지키길 바란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