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완전한 진상규명으로 국민통합 이뤄야
상태바
5.18 완전한 진상규명으로 국민통합 이뤄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1.05.16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에서 자행됐던 그날의 진실들이 하나씩 밝혀지고 있다.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조사개시 후 1년 동안 진행된 조사 경과를 발표한 내용을 보면, 당시 광주에 투입된 계엄군들이 M60 기관총과 M1 소총, 심지어 저격수까지 배치해 조준사격으로 시민들을 살상했다는 진술을 확보했고, 차량과 민간인에 대한 무차별 사격으로 최소 13차례 이상의 차량피격사건이 있었음을 확인했다.

불과 만 4세의 어린이가 총격으로 사망한 후 암매장된 사건에 대해서도 가해자와 피해자의 신원을 확인 중이다.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고 있는 55구의 시신에 대한 행방도 추적 중에 있다.
북한 특수군 침투설과 관련해서는 북한 특수군으로 자신이 직접 광주에 침투했다고 최초 발설한 북한군 출신에 대한 조사를 진행해 의미있는 진술을 확보했다.
5·18 관련 구속, 송치된 616명의 구속자들 중에 단 한 명도 북한과 연계되어 있다는 공소사실이나 판결내용이 없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당시 계엄군이 현장에서 암(가)매장을 지시하고 실행한 것을 목격했다는 증언과 사체 수습에 참여했다는 증언을 확보하고 사후 수습을 담당했을 것으로 추정하는 (가칭)‘사체처리반’ 운용 의혹에 대해서도 확인중이다.
5.18 희생자 유가족들과 국민들은 41년 동안 묻혀 있던 진실이 이번에는 반드시 밝혀지기를 학수고대하고 있다.
오랜 시간 왜곡되고 은폐된 진실의 조각들을 찾아내 완전한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조사위원회에 주어진 시간이 넉넉지 않다. 조사위는 진실규명을 위한 조사에 더욱 박차를 가해 주길바란다.
5·18 당시 전두환을 광주에서 목격했다는 증언에 대한 검증작업과 최초 발포와 집단 발포 책임자 확정과 경위를 밝혀내기 위해 전두환를 비롯한 신군부 핵심 관련자들을 직접 조사하는 것도 반드시 필요하다.
아직까지 시신도 찾지 못한 행방불명자들에 대해 당시 신군부의 조직적인 은폐, 왜곡, 조작 사건과 관련되어 있는 국방부, 국가정보원 등 정부 기관에 대한 직권조사도 실시해야 한다.
5·18 진상규명특별법에 명시된 대로 역사적 진실을 밝혀 5.18을 둘러싼 반목과 갈등, 폄훼와 왜곡으로 인한 국론 분열을 극복하고 국민통합을 이룰 수 있도록 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최선을 다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