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외되는 도내 문화재수리업, 불교계와 소통해야
상태바
소외되는 도내 문화재수리업, 불교계와 소통해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1.05.20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수리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일정 요건을 갖춘 도내 문화재수리업체는 총 49개, 그 중 종합문화재수리업 27개, 전문문화재수리업 13개, 문화재실측설계와 감리업은 각각 5개와 4개가 있다.
문화재수리업은 업종의 특성상 시장이 한정되다 보니 경쟁도 치열할 수밖에 없다. 문화재수리 분야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전통사찰의 경우 전국 972개 중 도내에만 118개의 사찰이 지정돼 있어 전국 비중 12.1%로 높다.

실제 최근 3년간 이루어진 문화재수리 및 전통사찰 시설공사 규모는 총 183억3600만원 규모로 연평균 61억원을 상회하는 수준이다.
특히 전통사찰 시설공사의 사업규모는 3년간 약 112억1400만원으로 71억2200만원 규모의 문화재 수리 분야보다 시장이 크다.
그러나 도내 문화재수리 및 전통사찰 시설공사에서 타 지역 업체가 수주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전통사찰 시설공사가 상대적으로 심하다. 도내 업체들이 보유하지 않은 특별한 기술을 요하지 않아도 타 지역 업체에게 일감이 돌아가는 현상이 자주 발생한다.
이는 지역업체 배려 취지에 어긋날 뿐만 아니라 도내 업체 입장에서는 충분히 볼멘소리를 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최근 3년간 전통사찰 시설공사는 총 51건에 112억1400만원 규모다. 이 중 타지역 업체에게 돌아간 일감은 15건, 액수로는 36억1470원다. 건수로는 29.4%, 액수로는 32.2%의 일감이 타지역 업체 차지가 된 것이다.
시장이 한정된 문화재 수리업의 특성과 어려운 지역경제 여건을 감안하면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다.
3년 동안의 전통사찰 시설공사 51건 중 입찰에 부쳐진 건은 3건에 불과하며 나머지는 모두 사업자선정위원회를 통해 업체선정 됐다. 하지만 의지만 있다면 지역업체 배려는 얼마든지 가능했다.
지역업체 배려는 좀처럼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 지역경제 여건을 극복해 보고자 추진하는  시책으로 통용되는 게 일반적이다.
법령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지역업체들이 제공하는 재화와 용역, 서비스를 도내 자치단체와 공공기관이 구매해줌으로써 어려움에 처한 지역업체의 숨통을 다소나마 틔워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지역업체 배려라는 것이 하나의 시책으로 이제는 누구나 공감하는 도덕률처럼 굳어졌지만 여전히 허점은 있다. 특별한 사유가 없는데도 타지역 업체에게 일감을 주는 경우다.
가장 좋은 상책은 도내 불교계와 개별 사찰이 지역업체 배려 취지에 공감하고 지역업체 애용에 발 벗고 나서주는 일이다.
이와 별도로 전북 종무행정에서도 도내 불교계와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문화재 수리 및 전통사찰 시설공사 사업에서 지역업체 우선 배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당부드린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