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일본 대지진 피해 특별지원책 가동
상태바
전북도, 일본 대지진 피해 특별지원책 가동
  • 엄범희 기자
  • 승인 2011.03.22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는 일본 동북부 지역 대지진의 영향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수출입 업체 및 관광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원활한 기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특별지원 대책을 마련 추진키로 했다.

일본과의 수출‧입 계약 취소로 인한 거래 중단, 수출대금회수 지연 등에 따라 일시적으로 자금 유동성에 어려움을 겪는 수출 제조업체에 대해 업체당 3억 원씩 총 200억원의 특별자금을 지원한다.

이자차액 보전금도 종전자금 대비 1% 상향 지원하는 한편, 기존 대출기업의 경우에도 1년 동안 상환을 유예한다.

특별자금 융자 시에는 필수항목만 심사하여 평시 15일 정도 소요되는 심사기간을 5일 이내로 단축하고 융자 한도액을 확대하는 등 심사조건도 대폭 완화한다.

또한, 전북도는 한국무역협회전북지부를 통하여 3.15일부터 5.14일까지 두 달간 피해신고 접수센터를 운영해 피해사례 접수 및 자금지원과 부품조달 상담 등 사례 유형에 맞춰 맞춤형 지원방안을 안내한다.

제조업 부문 피해 기업은 한국무역협회전북지부(☏ 214-6991~2)로, 농수산물 수출 피해기업은 농수산물유통공사전북지사(☏ 211-6179)로, 식품산업 수출 피해기업은 전북생물산업진흥원(☏ 210-6527)으로 신고하면 되고, 관련서류는 팩스나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아울러 부품소재 수입기업에 대해서는 대체품 정보제공 지원반을 운영하여 대체수입 가능 경로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전북도는 한국무역협회전북지부, 전북경제통상진흥원, 중소기업중항회전북본부, 중소기업진흥공단전북본부, (재)전북테크노파크, 전주탄소기술원, 농수산물유통공사전북지사, 전북생물산업진흥원 등 8개 기관과 지원반을 구성‧운영한다.

수출보험 가입업체에 대해서 대일 수출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수입자의 계약 파기 등 신용위험과 환율 및 이자율 변동에 따른 수출 보험료를 기업별로 연간 3백만 원까지 총 1억 5천만 원을 확대‧지원한다.

수출입 상품 선적, 운송 등 물류 차질시 국제특송 우편으로 수송하는 물류비를 기업별로 월 50만원까지 연간 5백만원 이내로 총 1억원 규모로 확대 지원한다.

수출입선 다변화를 위해서는 해외시장 개척 및 무역정보 제공을 위한 해외 세일즈사업에 1억원, 무역사절단 파견사업에 5천만 원 등 마케팅활동비도 지원한다.

또한, 피해 제조업체에는 피해 발생일로부터 6개월 범위 내에서 지방세 징수를 유예하고, 전북도 및 시‧군 납품 지연에 대한 지체상금도 일시 중지한다.

일본 소비시장 축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수산식품 수출의 해외시장 다변화를 위해서 ‘해외시장 개척’ 및 ‘해외전시회 참가’에 5천만 원을 특별지원하고, 환율변동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농수산물유통공사와 협력해 ‘환변동 보험제도’를 시행한다.

또한, 국내 장미꽃 소비 촉진을 위해서 도내 관공서 및 금융기관 대기업과 협력해 ‘장미 사주기 운동’을 전개한다.

전주 이마트 등 도내 대형 마트 내에 장미 판매대 입점을 추진 중에 있으며, 오는 25일부터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하는 ‘광주 봄꽃박람회’에 도내 업체를 참가시켜 현장에서 직접 판매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도내 여행업계 피해상황은 20여개 업체 1,700여명 정도가 일본 여행을 취소함에 따라 약 20억원 정도의 피해액이 발생될 것으로 추정된다.

여행업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으로 여행지를 중국 등 동남아 지역으로 알선하는 한편, 피해업체의 운영자금 지원을 위해 정부에 '관광진흥개발기금'을 저리 특별 융자할 수 있도록 건의하여 피해액을 보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 중에 있다.

전북도는 일본 동북부 지역 지진발생으로 피해가 있는 도내 기업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22개 유관‧지원기관과 협력해 회원사 및 협회 회원을 대상으로 지원내용을 적극 안내하고 피해기업을 발굴해 지원함으로써 도내 기업에 미칠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해 나갈 계획이다.

정헌율 행정부지사는 “일본 대지진과 관련하여 피해가 발생한 도내 제조업체 및 소상공인에 대해 특별 지원방안을 시행함으로써 피해를 최소화하여 경영활동을 정상화하기 위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엄범희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