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 참사의 대한민국을 방기할 수 없다
상태바
더 이상 참사의 대한민국을 방기할 수 없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1.06.13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9일 광주시 동구 학동 4구역 재개발 공사현장에서 철거중이던 5층 건물이 붕괴돼 버스정류장에서 승하차하던 시내버스가 건물 잔해에 깔려 9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번 대참변 역시 주민들이 몇차례 위험을 경고했지만 소극적 행정 대응과 사업장의 안전불감증이 키운 전형적인 인재(人災)였다. 누가 이들의 죽음을 책임질 것이며 누가 재난을 당한 이들의 고통을 대신할 수 있겠는가. 여느 때처럼, 후배들과 만나고 집으로 가는 길에, 아들 생일상 준비차 시장으로, 어머니를 간병하고 지친 몸을 쉬러 버스를 탄 게 마지막 외출이 되었다.

같은 버스를 타고 오다 중상을 입고 목숨을 건진 아버지는 아직도 참변을 당한 막내딸의 사망 소식을 듣지 못했다. 분명 몇 시간 전까지만 해도 얘기 나누던 가족들이 영정사진으로 돌아오자 처절한 절규와 통곡으로 비통한 죽음을 마주했다.
정부는 갑작스런 재난참사를 입은 유가족들의 황망한 슬픔과 분노를 헤아리면서 유가족들이 참사 대응 과정에서의 필요한 절차를 임할 수 있게 세심한 지원과 기다림, 배려의 자세로 만나야 한다.
서울 잠원동 철거사고 이후 지난해 당정은 건물재난사고를 막기 위해 건축물관리법을 제정해 건물관리자와 지자체의 안전 책임을 강화했다.
이렇게 안전규제를 강화했어도 건물 해체 작업 첫 날, 참사가 발생했다. 위태로운 철거현장에 대한 주민의 민원과 제보가 있었지만, 지자체의 소극적 대응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할 사안이다.
이번 참사 역시 예고된 비극이었다. 전국 재개발 현장과 일터 곳곳에 퍼져있는 생명 경시의 풍토가 죽음을 방기하고 있다. 참사의 비극은 여기서 멈춰야 한다. 더 이상 산업재해와 안전사고에 희생되는 국민들이 더 이상 있어서는 안된다. 정부는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책임 규명을 비롯한 사고 예방·관리의 책임 추궁과 책임자 처벌을 추진하길 바란다.
앞으로 이러한 안전사고가 재발하지 않게 규제 강화와 지자체-기업의 책임을 의무화하는 한편, 더 이상 일상 곳곳에서 죽음의 예고 현장이 없도록 미개한 안전사고를 송두리째 뿌리 뽑아야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