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실외기 관리로 화재예방 동참해주세요”
상태바
“에어컨 실외기 관리로 화재예방 동참해주세요”
  • 김유신 기자
  • 승인 2021.06.13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덕진소방서(서장 윤병헌)는 장마철이 다가오고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됨에 따라 여름철 에어컨 사용으로 인한 실외기 화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국가화재정보시스템 통계에 따르면 2020년 에어컨과 관련된 화재는 총 221건에 이른다. 작년 한해 에어컨 관련 화재로 총 5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하고, 8억 1474만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이중 여름철에만 142건의 에어컨 화재가 발생해 전체 화재 중 64%를 차지했다.

덕진소방서에서는 에어컨 화재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에어컨 실외기의 관리가 중요하다고 전한다. 에어컨 실외기 화재를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 실외기 전원선은 이음부가 없는 단일 전선으로 설치 ▲ 실외기 연결부분 전선의 훼손 여부 등 상태 확인 ▲ 실외기는 벽체와 10cm 이상 떨어진 곳에 설치 ▲ 실외기 팬이 작동되지 않거나 소음이 발생할 경우 즉시 점검 ▲ 전문 청소 업체 통해 실외기 내부 등 주기적 청소ㆍ관리 등이 있다.
또 실외기 작동 시 열 배출이 용이하도록 실외기 받침대를 설치해 외부 창문과 높이를 맞추는 것도 화재 예방에 일조한다. 마지막으로 실외기 화재 시 피해 저감을 위해 실외기실의 문을 갑종 방화문으로 교체할 것을 권장한다.
윤병헌 전주덕진소방서장은 “올해 여름에는 올바른 에어컨 실외기 화재 예방법의 숙지 실천으로 안전하고 시원한 여름을 보내길 바란다” 고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