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감소 대응 위해 도청·교육청 협력 강화 촉구
상태바
인구감소 대응 위해 도청·교육청 협력 강화 촉구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1.06.23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의회 이병도 의원(전주3)이 23일 인구감소가 심각한 농어촌지역의 인구 유입을 위해 도청과 교육청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한 통합행정의 추진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제382회 정례회 5분발언을 통해 “전북 초등학교 10곳 중 5곳이 전교생 60명 이하로 이 중 60%가 농어촌지역에 있으며, 전북도는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인구 3만 미만 기초지자체가 가장 많은 곳”이라고 말하며 도내 농어촌지역 인구 유입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이 의원은 경상남도의 경우, 전국 최초로 지방자치와 교육자치를 하나로 통합하는 차원의 ‘경상남도 통합교육추진단’을 도지사 직속으로 출범해 교육청과 함께 기관 간 협력모델 발굴과 공동교육사업을 추진, 직접적 인구유입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며 경남사례를 참고해 전북지역 농어촌지역에도 즉시 적용할 것을 요청했다.
실제로 전교생 10명뿐인 작은 시골학교인 경남 함양군 서하초등학교는 전국적으로 학생모심 프로젝트를 추진해 불과 1년만에 학생수가 37명으로 4배 가까이 늘어났다.
학생 1인당 2명의 학부모를 고려하면 총 80명가량의 인구가 유입된 셈이다.
여기에는 경남도가 나서 이주 학부모를 위한 LH 공공임대주택을 유치하고, 주민들과 동창회는 빈집 제공 및 매년 전교생 해외연수 등 전방위적 지원정책을 펼쳐 이 같은 성과를 낼 수 있었던 다는 게 이 의원의 설명이다.
이병도 의원은 “지방자치단체가 교육과 청년을 중심으로 주거와 일자리, 문화체육환경을 함께 제공할 수 있느냐가 지역의 인구를 지키는 유일한 길”이며 “도청과 교육청은 기관 간 협약을 맺어 지금보다 더 긴밀한 협력관계를 조성하고, 농어촌지역의 교육, 주거, 일자리 등을 결합한 통합행정을 주도적으로 추진할 것”을 건의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