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장, 대선 출마를 위한 사퇴 아니길
상태바
감사원장, 대선 출마를 위한 사퇴 아니길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1.06.29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국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로 부상한 최재형 감사원장이 임기를 다 채우지도 않고 대선에 출마하기 위해 감사원장직을 내려놨다.
감사원장은 중립성과 독립성을 엄격히 지켜야 하는 자리이며 고도의 도덕성도 요구되는 자리이다. 감사원장직을 발판으로 대선에 나선다면, 국민이 세워놓은 ‘정치적 중립’의 공적 가치를 훼손하는 것이다.

현직 감사원장이 헌법이 보장한 임기를 다 채우지도 않고 사퇴하겠다는 것만으로도 무책임한 행위인데, 사퇴 후에 대통령에 출마하겠다고 한다면, 이는 감사원장 재임기간 동안 수행했던 일들이 정치적 중립 의무를 위반했는지에 대해 분명히 따져봐야 할 문제이다.
만약 최재형 원장이 대통령 출마를 목적으로 감사원장직을 이용했고, 정치적 중립의무를 위반했다면 사퇴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 탄핵되어야 할 대상이다.
이회창 전 총리의 경우 감사원장 임기 도중에 국무총리로 발탁되면서 임기를 채우지 못한 사례는 있었지만, 대선 출마를 위해 스스로 임기를 채우지 않은 무책임한 감사원장은 지금까지 없었다.
국가 최고 감사기구인 감사원장으로서 임무를 헌신짝처럼 내팽개치고 자신의 대선 욕망을 채우기 위해 계획적으로 감사원장직을 이용했다면 국민적 비난을 면치 못할 것이다.
특히 현 정부의 감사원장으로 임명되었음에도 본분을 저버리고 중도에 사퇴하는 것도 부족해 야당 대선후보가 되겠다는 것은 감사원의 정치적 중립을 수장이 앞장서 짓밟는 것이다.
감사원장 자리는 대선 출마를 위해 스펙 쌓는 자리가 아니다.감사원장직을 발판으로 대선에 나서겠다는 것은 국민들이 세워놓은 정치적 중립이라는 공적 가치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이다. 대선 출마를 위한 사퇴라면 국민들이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임을 명심하기 바란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