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식품클러스터에 기업들이 모여든다
상태바
익산 식품클러스터에 기업들이 모여든다
  • 이준호 기자
  • 승인 2021.08.22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가 코로나19 경제 위기 속에서도 대규모 투자를 이어가며 지역의 대표 신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근 정부가 입주 기업 규제를 완화하면서 기업들의 투자가 더욱 탄력을 받게 된 만큼 조기에 100% 분양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0일 시는 이달 기준 국가식품클러스터에 둥지를 튼 기업은 전체 106곳, 분양공고 대비 분양률은 71.4%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대표 기업으로 풀무원 김치 수출공장, 전북 김 수출 1위인 SCDD, 본죽의 이유식·유아식 브랜드 순수본 등 국내 굴지의 식품업체들이 식품클러스터에 입주했으며 건강기능식품 분야의 대표 기업 프롬바이오, 밀키트 업계 강자인 프레시지, 프레시고도 공장을 가동 중이다.
최근에는 냉동식품 전문기업인 천일식품(주)와 건강기능식품 전문기업 K스마트코리아(주)가 8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약속하며 명실상부한 식품 기업하기 좋은 산단으로 인정받고 있다.
현재 분양 계약까지 완료한 106곳의 기업 가운데 53개 업체가 공장을 준공하고 정상 가동하고 있으며 17곳은 착공에 돌입한 상태이다. 나머지 기업도 순차적으로 착공할 것으로 예상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식품기업들이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로 모여드는 이유 가운데 하나로 한층 개선된 투자 여건을 꼽을 수 있다.
최근 농림축산식품부는 국가식품클러스터 내 외국 기업 유치를 위해 마련했던‘글로벌식품존’을 국내기업들이 입주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했다. 지난 17일 분양계약을 체결한 천일식품(주)와 K스마트코리아(주)는 글로벌식품존 규제 완화 후 첫 입주 기업이 될 예정이다.
수도권 과밀억제권역 외에서 식품클러스터 산업단지로 입주하는 기업에게 법인?소득세를 3년간 100%, 이후 2년간 50%의 감면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업체들을 위한 8개 기업지원 시설들이 집적화되면서 유통부터 마케팅, 판로 확보까지 맞춤형 지원활동을 펼치고 있다.
식품의 섭취 목적이나 용도에 맞게 액상이나 젤리 등의 형태로 만드는‘기능성식품 제형센터’와 농식품 원료의 유통 단계를 축소해 기업들에게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농식품 원료 중계·공급센터 등이 추가로 들어서면 기업들의 역량 강화 뿐 아니라 원스톱 지원 시스템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기반으로 시는 국내 식품산업을 선도하는 앵커기업을 발굴하고 유치해 일자리 창출은 물론 인구 유입 효과까지 거둘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식품클러스터에 기업들이 잇따라 대규모 투자를 결정하면서 국내 대표 식품 산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앞으로도 기업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으로 기업 유치에 박차를 가해 100% 분양률 달성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