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민원처리 사후 만족도 91%로 높아
상태바
익산 민원처리 사후 만족도 91%로 높아
  • 엄범희 기자
  • 승인 2011.03.30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가 기간이 있는 유기 민원건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만족도가 91%로 시민들이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올 2~3월에 처리한 민원 총 1,426여건 중 280건을 무작위로 추출해 민원인 14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 결과 친절도는 90%, 신속도 89%, 청렴도 90%로 전체적인 만족도가 91%로 대체적으로 모든 분야에 고객이 체감하는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시에 따르면 이번 결과는 고객만족 행정을 극대화하기 위해 몸에 베인 친절로 민원을 관련과와 연계해 최대한 신속하게 처리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실제 민원을 가장 많이 처리하는 종합민원과는 친절교육시간을 따로 마련해 고객맞이 인사하기, 전화응대법 등의 친절운동을 펼치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민원사무심사관제를 운영해 매월 1회이상 전월 기간이 있는 유기민원 전체에 대해 처리상황 점검과 지연 처리 건에 대한 원일 분석해 조속히 처리하게 하고 있다.

또 민원콜센터 요원을 활용해 3일이상 유기한 민원 중 매주 70~100여건 완결 민원건에 대해 친절도, 신속도, 만족도, 청렴도 등 4개 분야 설문항목을 가지고 주기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지속적인 사후평가를 통해 고객들이 평가하는 문제점과 개선책 등을 민원제도 개선에 적극 반영해 시민을 위한 친절․공정․신속․정확한 민원처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엄범희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