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경제통상진흥원, 수출 !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상태바
전북경제통상진흥원, 수출 !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 서윤배 기자
  • 승인 2021.09.02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와 전북경제통상진흥원(원장 이현웅)이 운영하는 ‘통상 전문가 컨설팅 지원사업’이 도내 중소기업의 수출 어려움을 해소해 주고 있다.
‘통상 전문가 컨설팅 지원사업’은 도내 중소기업의 전문인력 부족으로 인한 애로 해소 및 전문가 활용 비용부담 완화를 위해 올해 7월부터 시행하는 지원사업으로 수출 전문가가 무역서류 작성, 해외 인증, 해외 물류, 지식재산권까지 수출 전 분야에 걸친 1:1 컨설팅을 매주 수요일 무료로 지원한다.

7월부터 2개월간 도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중국 화장품·식품 인증, 미국 FDA, 유럽 CE, 할랄 인증, 수출·통관 등 다양한 분야의 컨설팅이 진행됐으며, 도내 중소기업 담당자들로부터 컨설팅 내용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아왔다.
지원사업에 참여한 기업 담당자는 “우리 제품이 수출하고자 국가에서 해외 인증이 필요한지 여부조차 아무도 명확하게 설명해주지 않아서 답답했다”며,“이번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명확하게 알게 되어 수출 준비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9월에는 ▲수출신고, 통관, 무역서류 작성 (1일) ▲중국 화장품·식품 위생허가, 라벨링 (8일) ▲국제 물류·해외 운송 (15일) ▲미국 FDA 공장등록, 제품등록 (29일) 을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방문 상담 또는 전화 상담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이번 사업이 도내 중소기업의 전문인력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전문가 활용 비용부담을 완화하는 좋은 사례가 되고 있다”며, “도내 중소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 및 안정적 수출기반 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 수출통합지원시스템은 전라북도를 중심으로 도내 13개 수출유관기관의 수출 지원사업을 통합 공고하고, 전화 한 통으로 기업에 맞는 수출 지원사업을 통합 안내할 뿐만 아니라 도내 중소기업의 수출 활성화에 많은 지원을 하고 있다.
사업에 참여할 기업은 전북경제통상진흥원 또는 전화(1644-7155)로 문의하면 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