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소용액양치사업 교육 및 사업설명회
상태바
불소용액양치사업 교육 및 사업설명회
  • 박래윤 기자
  • 승인 2011.04.05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안군 보건소에서는 불소양치사업을 통한 구강관리를 위해 일선학교 보건교사 및 보육시설(어린이집) 사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 및 관리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올바른 칫솔질에 의해 치아우식증과 치주병을 예방하는 한편 불소용액 양치를 통해 학생 스스로 구강건강 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불소양치사업은 유치나 영구치가 나기 시작하는 아동들에게 이닦는 습관을 길들이며 불소양치를 통한 치아우식증과 시린이(치경부 마모경우), 치주병을 예방하는 충치예방효과를 극대화 하고 아동 스스로 구강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것이다.

불소양치 방법은 1주일에 한번(0.2%),혹은 매일(0.05%) 잇솔질후, 불소용액을 1분동안 양치하여 불소용액이 치아에 접촉하게 하여 치아우식증을 (충치발생율 25~50% 감소) 예방할 수 있다.

군에서는 13개 초등학교에서만 실시하던 불소양치사업을 진안관내 주민들에게도 보급하고자 자체 예산을 확보하여 계속관리가 가능한 시설에 사업에 대한 희망조사를 실시, 이에 따른 희망시설에 대해서도 불소양치사업에 소요되는 사항을 지원하고 있다.

불소용액양치 사업은 보건소 구강보건담당치과의사 또는 치과위생사가 보건교사 및 담당교사에게 사업취지. 방법등에 대해 충분히 교육을 실시하고 사업대상학생들에게도 설명 후 실시할 계획이다./박래윤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