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이 살아있는 세상이 돼야
상태바
언론이 살아있는 세상이 돼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1.11.21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성배 주필

말 잘하고 글 잘 쓴다고 현명한 사람이 아니라는 말이 있다. 언론이 살아있는 시대를 가르쳐 밝은 세상이라고 말한다.
그만큼 언론은 신속하고 공정한 보도의 책임도 따라 국정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기 때문이다.

만일 특정 언론사가 정치 경제에 유착되어 편파 보도로 자활 책으로 삼는다면 일시적으로는 국민을 속일 수 있을지 모르지만 결코, 살아남을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교통 통신이 발달하지 못한 시대 에서는 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지금 세상이 어떤 세상인가!
지구촌의 구석에서 일어나는 작은 일까지 안방에서 눈과 귀로 확인하는 세상인데 하물며 손바닥만 한 국내의 사정을 속일 수 있다면 국민의 눈과 귀를 막아 놓기 전에는 절대 불가능한 일이다.
민주사회의 존립은 언론이 살아 있을 때만이 가능하다. 대다수 국민은 언론을 통해서 현실을 이해하고 처신을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언론이 살아있는 시대를 밝은 세상이라 말한다. 오는 2022년 3월 9일 치러지는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둔 지금 각 정당 대선예비 후보자들은 제각기 공약을 내세우면서 표심 잡기에 안간힘을 다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그 여느 때처럼 선거철만 되면 일시적으로 자기이권을 챙기려는 속셈으로 이 정당 저 정당을 기웃거리는 철새 정치꾼에 대해 언론은 그 실상을 파헤쳐 준엄한 심판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의무가 있다고 본다.
반대로 기존 정당이거나 집권당 일지라도 정책의 허구성이나 국민을 어리둥절하게 하는 우롱을 한다면 과감히 필봉을 휘둘러야 한다. 문제는 있다. 아무리 예리한 필봉이라 할지라도 진실을 왜곡하거나 공정성을 상실한 보도라면 언론사는 거꾸로 비판을 받아야 한다는 중대한 사실이다.
지금은 2021년이다. 정치인들이 지난 80년대의 국민 정치의식 수준으로 착각하고 엉뚱한 짓을 감행한다면 자멸을 면치 못할 것이다. 
지금 우리나라 교육수준은 세계적이다. 10대부터 60대까지의 대부분 유권자는 최소한 중학교 이상의 학력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이런 높은 정치의식을 가진 우리의 현실을 고려한다면 정치인들은 물론 언론 또한 국민을 소홀하게 생각하는 것은 금물이다. 정치인의 공약(空約)이나 언론에 속아 넘어갈 국민은 한 사람도 없기 때문이다. 이제 지방 언론사도 단순히 지역 여론 형성이라는 차원을 넘어 국민의 주권 행사가 공명정대하게 실현되도록 애국심을 호소할 때가 왔다는 생각이다.
어느 정당이 표를 많이 얻어 당선되느냐 하는 것은 국민의 심판에 따를 일이다. 우리의 언론은 정론직필(正論直筆)로 국민의 올바른 심판이 내려지도록 주권재민의 올바른 행사를 할 수 있도록 공정하고 신속한 정보를 전달할 책임을 통감하고 실천해 주기를 당부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