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교류 활성화 위한 정책연구 포럼
상태바
학사교류 활성화 위한 정책연구 포럼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1.11.28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학교(총장 김동원)는 ‘국립대학 학사교류 활성화를 통한 KNU10 공동학위제도 정착 방안’을 주제로 한 정책연구 포럼이 지난 25일 전북대에서 개최됐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국가거점국립대학교 총장들과 위원, 학사교류 실무담당자, 교육부 국립대학정책과 관계자 등이 참석해 진행됐다.

충남대 송영신 교수는 현재 학사교류 현황 조사 결과 발표를 통해 ▲복수/공동학위제 도입 및 교육과정 모델 개발 ▲수업운영을 위한 표준화된 설강/폐강 기준 적용, 시간표 개발, 학점부여 방법 ▲교원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합리적 인센티브 도입 등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이어 국내 학사교류 사례를 발표한 부산대 류광열 교수는 그간 영·호남 교류와 거점국립대 간 원격수업 학점교류 현황을 분석해 데이터 분석 및 학생 피드백을 통한 확대 방안 수립과 홍보 활성화 필요성 등의 시사점을 제시했다.
전북대 박휴용 교수는 ‘KNU10 학사교류 강화 방안’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국립대 학사교류 취지와 목표, 실제 추진 모형 등을 제시하고 학사교류 활성화에 필요한 요건과 방안을 제시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궁극적으로 KNU10 통합 가상캠퍼스를 구축해 각 대학 사이버캠퍼스 시스템을 통합하고, 메타버스를 활용한 가상강의실 검토, 교양강의를 시작으로 전공강의로의 확대 등을 제시했다.
또한, 교육부와 국립대 간 공동 협의체 운영을 통해 상시 협업체계를 갖추고, ‘국립대연계·교류활성화법’ 제정을 통해 활성화 촉진 및 재정지원 근거도 확대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교육부의 장세은 서기관은 “대학 간 학사교류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학사교류를 적극적으로 홍보하려는 노력이 병행돼야 하며, 거점국립대학 간 소통의 자리가 자주 마련돼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