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고용위기지역 재연장을
상태바
군산 고용위기지역 재연장을
  • 서윤배 기자
  • 승인 2021.11.29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상협 건의서 정부에 전달
고용률 최하위권 여전히 암울
"연속성 있는 지원 정책으로
책임 있는 정부 모습 보여줘야"

전북지역 상공인들이 고용지원 정책으로 책임 있는 정부의 모습을 보여 달라며 군산시의 고용위기지역 지정 재연장을 요청했다.
전주, 익산, 군산, 전북서남상공회의소로 구성된 전북상공회의소협의회(회장 윤방섭)는 29일 ‘군산 고용위기지역 지정 재연장 건의서’를 청와대를 비롯한 국무총리, 고용노동부 장관 등에 전달했다.

이 건의서에 따르면 군산지역은 지난 2017년 7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이어 2018년 5월 한국GM 군산공장까지 폐쇄되면서 하루아침에 수십여개의 협력업체가 도산하고, 1만5000여개의 일자리가 사라지는 등 현재까지 고통의 날을 보내고 있다.
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는 지난 2018년 4월부터 군산을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해 고용유지지원금 확대, 노동자 생계부담 완화, 사업주 지원 등의 국가지원을 해왔다. 
그러나 2021년 상반기 군산시의 고용률은 55.4%로 전국 166개 시·군중 162위 뿐만 아니라 인구유출 역시 지난 6년간 1만여명에 이를 정도로 상황이 좀처럼 나아지지 않고 있다.
특히 지난해부터 시작된 코로나19의 악재로 군산지역의 산업·고용 위기는 더욱 심해지고, 지역의 소상공인마저 어려움을 겪으면서 군산시민들의 삶은 더욱 팍팍한 상황이다.
이에 지역상공인들은 건의서를 통해 “지역 고용창출 기반이 충분히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군산시의 고용위기지역 재지정이 무산될 경우 전북도민과 군산시민이 그 고통을 모두 감내해야 할 것”이라며 군산지역 고용위기지역 지정 재연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전북상협 윤방섭 회장은 “지역 경제회복을 위해 지역의 고용안정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정부는 그동안 미뤄왔던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문제 해결과 더불어 군산 경제상황이 안정을 찾을 때까지 군산을 고용위기지역으로 재지정해 책임 있는 정부의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