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 오거리당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추진
상태바
고창 오거리당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추진
  • 박래윤 기자
  • 승인 2011.04.14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당성 연구 학술 용역 실시

고창군(군수 이강수)은 역사성과 예술성이 뛰어난 독창적 문화유산인 고창오거리 당산과 당산제 등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할 계획이다.

고창 오거리당산은 1803년에 고창읍의 동서남북 및 중앙의 오방에 세워진 입석(돌기둥) 형상이며, 특히 중앙당산은 미륵신앙의 상징물로도 알려져 있다.

5개소에 분포되어 가족형태로 된 오거리 당산은 고창읍 의 수호신 역할을 한 고을 풍수적 의미가 있는 집단신앙으로 유명하며 각각의 당산은 마을신앙의 상징적 의미도 가지는 유일한 문화재로서의 중요성이 인정되어 1969년에 국가지정 중요민속자료 제14호로 지정됐다.


또한 매년 정월 대보름에 오거리당산에서 고창고을의 전체 주민이 참여해 당산제를 지내고 대보름 민속놀이를 통해 마을의 안녕과 年運 및 풍년을 빌었다.

오거리당산제는 일제의 민족문화 말살정책으로 명맥이 끊길 위기도 있었으나 1981년 고창사람들이 향토문화를 되살리기 위해 고창오거리당산제보존회를 구성, 오거리 당산제의 전통을 계승 보존 해오고 있으며 2007년에 전라북도 무형문화재로 제37호로 지정됐다.

이와 같이 유형과 무형의 문화유산이 함께 잘 보존되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계승 발전에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에따라 역사적, 예술적 가치와 독창성이 뛰어나 세계유산으로의 등재 추진 타당성 검토를 위한 학술 연구 용역을 실시할 예정이다.

타당성 연구 용역은 대학교수, 향토사학자 등 다양한 전문가가 참여하여 조선 후기 고창사회와 오거리당산의 지리학, 한국철학, 민속학, 금석학 연구와 역사문헌 및 현지조사, 관련전문가 연구조사, 역사에 근거한 고증과 정리를 통해 오거리 당산에 대한 역사 문화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유네스코 등재 타당성 검토와 더불어 등재를 위한 준비 사항과 절차 등의 보고서를 작성하고 학술 발표회를 개최할 예정이다./박래윤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