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4개 도립공원 공원계획 변경 추진
상태바
전북도, 4개 도립공원 공원계획 변경 추진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2.01.23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는 도립공원의 지속가능한 보전과 이용을 위해 보전 가치 증진을 핵심 목표로 올해 4개 도립공원에 대한 공원계획 변경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지난 21일 밝혔다.
공원계획 변경은 ‘자연공원법’ 제15조에 따라 10년마다 지역주민, 전문가, 그 밖의 이해관계자 의견을 수렴해 공원구역 등 공원계획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공원계획을 변경·시행하는 법적 사무다.

이에 전북도는 도립공원 4개소(모악산·전주, 김제, 완주, 대둔산·완주, 마이산·진안, 선운산·고창) 139.375㎦에 대한 향후 10년간의 계획을 수립한다.
공원계획에 대한 타당성 조사는 공원별 생태자원, 보호지역 등에 대한 공간 데이터를 활용해 4개 분야(서식지 기반, 원시성, 보호지역, 경관·지형·지질 및 문화자원)에 대한 생태 기반을 평가한 후 공원구역 해제·편입과 용도지구에 대한 적합성을 현장과 전문가 의견 등을 고려해 평가한다.
또한, 공원계획 변경 과정에 지역주민, 토지소유자, 전문가, 지자체 등 도립공원 이해 당사자들의 참여기회를 확대하고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형평성, 투명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공원계획변경 용역계약은 2월 예정으로, 계약체결 후 약 18개월 정도 소요될 예정이다.
공원계획변경(안)에 대해 도면열람, 공청회를 통한 지역주민과 도립공원 관할시·군의 의견 청취, 관계행정기관 협의 등 검토·조정절차를 거쳐 2023년 하반기에 전라북도 도립공원위원회 상정 및 심의를 통해 최종 확정된다.
유희숙 환경녹지국장은 “4개 도립공원에 대한 공원계획을 동시에 변경하는 만큼 객관성·형평성을 담보하기 위해 기준과 과정에 충실하게 공원계획변경(안)을 마련하고, 체계적이고 실효성 있는 계획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