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땅에서 창업 대박 ‘완주 가치식당’ 성공했다
상태바
맨땅에서 창업 대박 ‘완주 가치식당’ 성공했다
  • 성영열 기자
  • 승인 2022.03.29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개 팀 청년 외식업체, 1년 만에 2억8900만원 매출 기록
공동주방·홍보·분야별 집합교육 등 전 과정 공동 추진
비용 최소화·효과 극대화… 농촌 외식업 새 이정표세워

 

 

주방과 매장을 함께 쓰는 ‘청년 공동 외식창업’이 농촌지역 외식업과 청년창업의 새로운 이정표를 써가고 있다.
29일 완주군에 따르면 삼례읍의 옛 삼례중학교 급식소를 개조해 만든 청년 외식창업 공동체 공간인 ‘완주 가치식당’이 오픈 1년 만에 3억원에 가까운 매출을 기록하며 공전의 히트를 치고 있다.

지난해 3월 22일에 한식 덮밥과 일본식 돈까스, 비빔밥 등을 파는 4개 팀의 청년 외식업체가 문을 연 가치식당은 개업 1년째인 지난 21일까지 총 매출액 2억8900만원을 넘어섰다. 
당초 4개 팀이 출발해 1개 팀이 뒤늦게 추가로 문을 연 가운데 꾸준히 주방을 운영해온 3개 팀의 경우 월평균 매출이 적게는 500만원에서 최고 1000만원 이상 기록하는 등 조기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것 아니냐는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다.
완주군의 청년 공동 외식창업이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는 것은 3차에 걸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최종 팀이 선발된 데다 공동주방과 공용공간 활용, 공동홍보, 공동체 분야별 집합교육 등 전 과정을 공동으로 추진해 비용을 줄이고 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과 무관하지 않다.
공동체와 협동조합 등 사회적 경제조직이 집중된 ‘완주소셜굿즈파크’ 안에 외식창업 공동체 공간을 조성해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 제공과 일자리 창출에 나선 ‘포용성장’도 전체 팀의 매출액을 끌어올리는 데 도움이 됐다는 평이다.
이밖에 4개 팀이 식품의약처 인증의 위생등급제 평가에서 ‘매우 우수’를 뜻하는 별 3개를 취득한 것이나 사회기여 활동에 적극 나선 것도 고객들의 호평으로 이어진 요인이라는 분석이다.
가치식당은 이와 관련, 지난 1년간 꾸준히 사랑을 보내준 고객들에게 보답한다는 취지로 31일까지 18일 동안 팀별 대표메뉴 1개를 파격적인 할인 판매에 나서 박수를 받고 있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청년 창업이 지역과 상생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공동체로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