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역사 왜곡 당장 멈추고 석고대죄 하라
상태바
일본은 역사 왜곡 당장 멈추고 석고대죄 하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2.03.31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성배 주필

일본 고등학교 교과서에 일제강점기 조선인의 ‘강제 연행’과 ‘종군 위안부’, ‘일본군 위안부’라는 표현이 삭제됐다. 또 대부분의 사회 과목 교과서에 ‘독도는 일본 고유 영토’라는 내용이 실렸다. 일본군 위안부라는 용어가 적절치 않고, 일제 조선인 노동자 동원이 강제 연행이 아닌 ‘징용’이라고 쓰는 것이 적절하다는 지난해 4월 각의(내각회의) 결정이 반영된 결과다. 일본 정부가 역사 왜곡 방침을 정하고 출판사들에게 강요한 행위는 전세계의 지탄의 대상인 군국주의 만행을 1세기가 지난 지금까지도 반성을 못한채 짐승처럼 날뛰는 일본을 규탄한다.
일본 정부는 1993년 8월 4일 고노 담화를 통해 “위안소는 당시 군 당국의 요청에 따라 마련된 것이며 옛 일본군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이에 관여했다”고 일본군의 책임을 언급했다. 위안부 모집에 대해서도 당국의 개입을 명시했다. 이 문제를 오래도록 기억하겠다고도 했다. 이후 아베 신조 내각과 스가 요시히데 내각에 이어 기시다 후미오 현 일본 총리도 고노 담화를 계승하겠다고 했으나 말뿐이었다. 

최근 10여년간 일본의 역사 교과서 기술은 고노 담화와는 정반대로 가고 있다. 일본 교과서 검정 시기에 이런 역사 왜곡 문제가 불거진 게 한두 번이 아니다. 일본 정부가 과연 한·일 관계를 개선할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러운 대목이다.
우리 정부는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 공사를 초치해 항의했고, 유감을 표명하는 성명을 냈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우리의 항의와 시정 촉구에 아무런 반응도 하지 않고 있다. 소귀에 경 읽기가 따로 없다. 일본의 역사 왜곡은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를 악화시키는 주된 요인이다. 왜곡된 역사를 배운 일본 학생들은 그릇된 가치관을 갖고 성장할 것이다. ‘독도는 일본 땅’이고 ‘위안부는 매춘부’라는 교육을 받고 자라는 일본 미래 세대와 무슨 진정성 있는 대화를 할 수 있겠는가. 과거사 반성과 진심 어린 사과는커녕 정부가 앞장선 역사 왜곡이라니 어처구니 없다. 일본은 당장 역사 왜곡을 멈추고 석고대죄 하라.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