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특별대책 구체화 해야
상태바
농어촌 특별대책 구체화 해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2.04.11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통적인 농도인 전북은 타 도시와 달리 농업이 발달했다. 
비록 군산 조선소와 자동차공장은 문을 닫았지만 생명과학인 농업은 전북의 근원으로 자랑이다. 제2의 은퇴의 설계를 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여기에 안호영 도지사 예비후보는 “전북형 농어민 기본소득”을 도입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해 눈길을 끈다. 지난 대선에서 이재명 후보의 공약이었으나 뜻을 이루지 못한 것을 안 후보가 이어받아 실천하겠다고 한다. 
과거 산업사회로 진입하면서 군사독재정권이 철저히 호남, 전북을 핍박하면서 산업화 물결에 동승하지 못해 70년동안 개인소득이 전국 대비 최하위를 기록하고 궁핍한 생활을 이어가야 했다. 
그러나 지금은 산업사회가 만든 공해 및 공화학물질로 인한 환경오염으로 인해 자연스레 농업 농촌으로 눈길을 돌리다 보니 전북지역이 최상의 지역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농민이 잘살아야 농촌이 산다’라는 구호성이 아닌 아무리 공업이 발전해도 농업이 죽으면 다 죽는다는 점을 새삼 깨닫게 한다. 
송 지사의 ‘삼락농정’이란 큰 테마는 잘 잡았다. 하지만 현실속에서 전시성 및 효과가 없는 비현실적인 정책으로 비판 받고 있다. 
민주당 정권시절 전북이 숙원하는 사업을 이루지 못하고 이제와서 다시 표를 달라고 한다. 
전북은 청소년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재능과 기능을 살려줘 독립과 개인소득을 늘려야 한다. 즉, 개개인의 특기적성으로 고등학교 시절 기능자격과 기술합격을 통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자신감을 줘야 청소년 범죄도 최대한 억제시킬 수 있을 것이다. 
누구나 정책을 발표할 수 있지만 아무나 할 수 없는 정책을 발표하는 게 공약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