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명선거, 유권자에만 부여된 게 아니다
상태바
공명선거, 유권자에만 부여된 게 아니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2.04.12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주의 꽃은 선거’라 한다. 

선거가 타락되고 부패될 경우 민주주의의 근간이 흔들리고 무질서와 무법천지로 변질될 우려가 있다. 

실예로 미국선거의 경우 현직 대통령이 선거를 부정하고 폭도들의 위력시위를 주동해 불법시위자들이 국회에 난입해 난장판이 된 사례가 있다.

이처럼 선거의 과정이나 결과에 승복하지 못하고 부정할 경우 사회질서는 무법천지가 되는 것이다. 

이번 대선에서 가장 근접한 표차이로 민주당이 낙선했다. 만약 입장이 바뀌었다면 승복받을 수 있었는지 모르겠다. 

오는 6월 전국동시지방선거를 두고 각 지자체마다 단체장을 선출하기 위해 공정하게 과정을 거치고 있다. 

하지만 정당 민주주의에 반하는 행위에 유권자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 

대선에서 표를 끌어 모으기 위해 복당과 대사면을 추진했고 이 과정을 통해 민주당 예비후보로 등록을 시도했지만 개개인의 입장차이로 등록이 무산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과연 누가 누굴 공격하고 누굴 비호하기 위해 공정과 상식을 무너뜨리는 것인지 모르겠다. 

공명선거란 유권자만이 가지는 특권이 아니다. 

본 선거에 가기까지 후보를 확정하는 과정 역시 공명선거에 해당한다. 공정하지 않은 후보확정을 위해 심사과정이 부패될 경우 선거는 혼탁하게 된다. 

경선 후보가 승복하지 못하고 자신의 뜻을 피력하지 못한 채 심사과정에서 누락되는 경우가 이러한 케이스이다. 

현재 민주당 공천과정에서 잡음이 많다. 중앙당의 결정에도 도당에서 반영되지 않는 특이한 사례가 발생했다. 특정한 후보를 당선시키기 위한 모략과 꼼수라면 유권자가 용서치 않을 것이다. 

민주당이 사랑받고 지지를 받고 있는 것은 선택의 여지가 없기 때문인데 과거 ‘국민의당’의 출연을 기억해야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