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진원 ‘소기업 혁신기반 공정개선 지원’ 본격화
상태바
경진원 ‘소기업 혁신기반 공정개선 지원’ 본격화
  • 서윤배 기자
  • 승인 2022.05.08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개 참여기업 선정, 16개 산·학·연 협업기관 업무협약

전북경제통상진흥원(원장 이현웅)은 16개 산·학·연 협업기관과 협약을 맺고 ‘2022년 소기업 혁신기반 공정개선 지원사업’의 성공적 과제 추진을 위해 본격 시동을 걸었다.
이 사업은 독자적인 공정개선 기술개발이 어려운 도내 50인 이하 제조기반 소기업이 대학·연구기관의 보유자원과 전문기술을 활용해 사업화 성과를 제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대표적인 산·학·연 협력형 연구개발 사업이다.

지원분야는 공정개선 성과목표·방향 등에 따라 ▲공정자동화 ▲공정효율형 ▲품질개선형 등 3개의 유형으로 나뉜다.
총사업비는 도비 16억원이며, 올해 최종 선정된 40개 기업은 공정개선을 위한 연구시설·장비 및 재료비, 시제품 제작비, 시험 분석료 등의 사업비를 기업당 4천만원씩 지원받는다.
다양한 현장의 기술적 문제를 안고 있는 도내 소기업의 산업환경 변화 대응력 제고와 자생력 확보를 위해 2013년부터 시작된 ‘소기업 공정개선 지원사업’은 현재까지 도내 270개 기업의 공정개선을 지원했다.
공정개선 후 생산성 및 품질 향상뿐 아니라 기술력 강화와 매출 증대, 고용창출, 우수특허 창출, 산업재해 감소 등 경영개선의 성과도 거두고 특히 ‘소기업 공정개선 지원사업’은 상호발전하는 산학협력의 모범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사업의 효과도 톡톡히 나타나고 있다. 성과분석 결과 실제 지난해 선정된 기업들은 코로나 위기에도 불구하고 순고용 증감율이 전년대비 32.5% 상승하고, 사업화 매출 54.2%, 총 매출액 11.9%, R&D 투자액 15.2%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중 완주 소재 ㈜한호기술(대표 김경근)은 스마트스쿠터 제품의 조립라인 공정개선을 통해 ‘소기업 혁신기반 공정개선’의 우수과제로 선정돼 도지사 표창을 수상하고, 특히 일본 내 수요처 확대를 통한 약40만불의 수출 실적을 달성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기록했다.
(농)고창선운산(유)(대표 주순덕)은 과실주 제품 포장 라벨기, 캡핑기 공정개선을 통한 친환경 라벨 사용으로 고객 신뢰도 및 재활용률 향상에 크게 기여한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시행 10년 차에 접어든 올해 참여기업 공모에서는 131개사가 접수돼 작년(75개사)보다 74.7% 증가하고, 지원사업의 최초(신규) 참여기업 비중도 58.0%로 높게 유지되고 있다.
이현웅 원장은 “지난 10년간의 성과를 토대로 성공적인 산학연협력 모델 구축에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