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부가가치 수산물 해삼종묘배양장 본격가동
상태바
고부가가치 수산물 해삼종묘배양장 본격가동
  • 송기문 기자
  • 승인 2022.05.23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는 양식품종의 생산 증대를 위해 친환경?첨단 양식시스템을 구축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에 완공된 시설은 순환여과식 해삼종묘배양장 시설로, 총사업비 12.6억원(국비 3.8, 시비 3.8, 자담 5.0)을 투입해 옥도면 비안도 246-2, 3번지(부지면적 926㎡)에 관리동(18.36㎡), 종묘양식장(580㎡), 기계실(20.25㎡)을 구축했다.

현재 군산 섬지역 많은 어가에서 해삼 자연양식을 하고 있다. 지역대표 고부가가치 수산물을 해삼으로 선정해 옥도면 비안도, 연도, 어청도에 해삼서식장 조성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으나, 해삼종묘 배양장이 없어 타지역에서 수매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번에 완공된 해삼종묘배양장의 시설을 통해 우리지역에서 키워진 종묘로 관내 고부가가치 수산자원을 증가시킬 수 있게 됐으며, 어업인들의 소득증대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해삼은 중국 전통 보양식품, 건해삼 가공시 kg 당 가격이 수백만원까지 상승하는 부가가치 품종으로, 코로나19 이후 건강식품 수요 증가로 시장확대 전망이 예상된다.
또 시는 수산물 수출전략품목 육성사업을 통해 지난해 방축도에 이어 연도 해역에 해삼 서식장 기반 조성을 위한 시설물 조성 및 우량 종자 방류를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비응항 일원에 총사업비 60억원 규모로 준비중인 수산물 산지거점 유통센터(FPC) 조성사업 오는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향후 센터가 완공되면 군산에서 생산되는 약700~900톤 해삼 위판 활성화를 통한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과 판로 확대로 군산 산지에서 생산되는 해삼의 상품성 제고 및 선진화를 촉진하는 선도적 역할을 수행 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최근 환경변화에 따른 김 양식의 작황부진과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업인들에게 고부가가치 수산자원의 증가를 통해 소득증대에 도움이 되길 기대하고 있다”며 “지속가능한 바다환경을 조성해 풍요로운 바다를 만들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