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러브유, 범세계적 환경복지활동 ‘클린월드운동’ 전개
상태바
위러브유, 범세계적 환경복지활동 ‘클린월드운동’ 전개
  • 강명화 기자
  • 승인 2022.05.23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5일은 ‘세계 환경의 날’이다. 국제사회가 지구환경보전을 위해 공동노력을 다짐하며 제정했다. 유엔환경계획(UNEP)은 이날을 기념해 매년 주제를 선정하고 발표한다. 올해 주제는 ‘Only One Earth (단 하나의 지구)’다. 하나뿐인 지구를 보호하고 복원하기 위해 세계 규모의 집단적이고 변혁적인 행동을 촉구한다는 취지로 설립되었다.
이에 공감하며 UN DGC(공보국) 협력단체인 국제위러브유 운동본부(회장 장길자, 이하 위러브유)가 6월까지 ‘세계 환경의 날’을 맞이하여 클린월드운동을 전개했다.

서울특별시와 세종특별시를 비롯해서 6대 광역시와 경기, 강원, 충청, 경상, 전라 등 국내 지역은 물론이고 해외 미국, 칠레, 네덜란드, 몽골, 캄보디아, 네팔, 말라위, 케냐, 호주 등 세계 각국에서 이에 동참하였다고 하였다.
국제위러브유 관계자는 “인류 복지와 함께하는 것이 지구환경이다” 환경보호를 실천하며 세계인의 지속 가능한 행복을 도모하는 ‘클린월드운동’에 회원들이 한뜻으로 동참했다” 면서 “하나뿐인 삶의 터전을 보존하는 것은 후손들에게 아름다운 지구의 보금자리를 물려주는 큰일이기에 많은 사람들과 함께 하길 바란다”고 하였다.
전북에서도 22일 익산시와 전주시를 시작으로 김제시, 완주군 등에서 행사를 하였고 특히 익산시에서 열린 클린월드운동에는 국제위러브유 회원과 가족, 이웃 등 500여 명이 함께하며 환경사랑을 실천하였는데. 이들은 마동과 신흥동 일대 4.5㎞ 구간의 대로변과 골목길등을 정화하는데 크게 기여 하였다. 익산 제1공단이 인접한 지역으로 정기적으로 청소가 이뤄지지 못해 많은 쓰레기가 방치된 구역을 깨끗하게 정리했다,
이들 회원들은 시종일관 밝은 모습으로 봉사에 임했는데 약 3시간 동안 진행한 공단주변의 환경 정화운동으로 1톤 트럭 3대 분량의 쓰레기가 깨끗하게 수거됐다. 담배꽁초, 플라스틱 컵, 일회용품, 폐비닐 등 종류도 다양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홍지호(16세) 학생은 “평소대로였다면 집에서 늦잠 자며 하루를 의미없이 보냈을텐데 이날아침부터 일어나 거리 환경정화 활동에 참여하니 깨끗해진 거리를 보면서 기쁨마음에 보람되고 매우 뿌듯했다.”고 말했으며, 임수연(25세)씨는 “코로나19 동안 클린월드 행사에 참여하지 못했는데 이렇게 다시 활동을 참여하니 감회가 새로웠다고 했다, 이런 행사를 계기로 전 세계인이 동시에 진행하는 이 행사가 계속해서 지속적으로 진행되면 한다고 하면서 지구를 사랑하는 이 마음이 봉사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무한정 실천되었으면 좋겠다.”라고 하였다.
이날 행사를 지원한 익산시청의 환경국장과 직원도 현장에 방문해 격려의 말을 전했다.

김동진 (사)다문화사회문예진흥원 이사장은 “국제위러브유 운동본부에서 주관하는 '전 세계 클린월드 환경운동'에 참여해보니 ”이런 참 봉사활동의 회원과 단합된 결집력에 놀라웠다“면서 이러한 계기를 익산시와 시민들이 함께하는 협력의 한마당으로 승화되기를 기원 하겠다고 하였다, 특히 주변에서 환경운동에 대한 관심이 부족한데, 이러한 자리가 지속되길 희망 하겠다며 ”국제위러브유 운동본부의 무궁한 발전이 함께하기를 바란다”고 하였다,
위러브유는 전북 14개 시군지역에서 다양한 복지활동과 환경운동을 지속해 오면서. 도심 곳곳을 쾌적하게 가꾸고, 매년 설과 추석마다 관공서를 통해 복지 소외계층에 생필품과 식료품을 전달하며 뜻깊은 명절을 보내게 하고 있다. 2020년에는 기록적인 폭우로 큰 피해를 입은 남원에서 수해복구 활동을 펼쳐 코로나19와 예기치 못한 재난으로 중첩된 어려움을 겪는 이재민들의 삶에 용기와 힘을 주기도 하였으며 글로벌 복지단체 위러브유는 67개국을 기반으로 헌혈, 환경보호, 긴급구호, 빈곤·기아해소, 물· 위생보장, 교육지원 등 다양한 복지활동을 펼치고 있다. 코로나19 감염 이후에는 팬데믹 극복을 위한 행보를 세계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국내에서는 보건용 마스크(KF94) 2만 매 긴급 지원, 성금 2천만 원 기탁으로 복지 사각지대에 희망을 전달하기도 했다. 요르단 내 시리아 난민과 취약계층을 위해 방역품을 지원하는가 하면, 온두라스 허리케인 이재민을 돕고자 식료품과 함께 마스크. 의류. 생필품 같은 구호품 1,275상자를 마련하여 구호 단체등에 전달하기도 했다. 지난 3월에는 국내에서 주한 에콰도르 대사와 홍수 이재민 구호품 지원 전달식을 가진 후 4월, 코토팍시주 라마나시와 푸힐리시 500세대를 위한 식료품과 생필품을 현지에 긴급 전달했다고 한다,
위러브유의 인도주의 활동은 세이브더월드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이를 통해 ‘지구환경 살리기(Saving the Earth)’, ‘생명 살리기(Saving Lives)’, ‘인류애 함양하기(Saving Humanity)’ 3가지 중점운동을 실천하고, 국제사회 최대 공동목표인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에도 함께하였으며 미국 대통령 자원봉사상 금상(단체최고상, 8회), 대한민국 훈장, 캄보디아 국왕 훈장, 페루 여성복지부 장관 표창장, 국제 환경상인 그린애플상 은상 등 다수의 상을 받았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