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이시카와현과 화상교류회의 개최
상태바
전북도, 이시카와현과 화상교류회의 개최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2.05.24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는 24일 교류지역인 일본 이시카와현과 과장급 정례 교류회의를 개최하고 양 지역간 국제교류 정상화에 대해 협의했다고 밝혔다.

전북도는 한일 양국 간 출입국 상황이 원활하지 않음에 따라 올해 과장급 교류 회의를 비대면으로 개최, 행정·청소년·대학·환경·공무원 파견 등 하반기 주요 교류사업에 대해 구체적인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7월 예정인 청소년 교류는 온라인으로 추진하기로 하고 각각 15명 정도의 청소년을 선발, 이웃 국가 또래 친구에게 궁금한 질문을 사전에 교환한 후 온라인상에서 토론하고 양 지역 대표문화강좌도 진행하기로 했다.
또한, 격년제로 추진 해 왔던 이시카와 현립간호대 전북연수도 올해까지는 온라인으로 추진, 8월 중 1주일 동안 한국어, 전북문화, 전북대 간호대 강좌, 보건관련기관 강좌 및 학생 교류 등 일정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아울러 2023년 한중일 3국 환경협력회의와 교류회의 전북도개최 및 양 지역 공무원 파견 재개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양 측은 한 해 연기된 교류 20주년 기념행사에 대해서도 하반기 출입국 상황이 좋아지면 대면 개최를 검토하기로 하고 지역 안테나숍을 활용한 홍보 등 3년 가까이 움츠려 있었던 인적·물적 교류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김영민 국제협력과장은 “팬데믹으로 인해 장기간 정상적인 국제교류 추진이 어려운 가운데에도 온라인 등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 교류지역과의 끈을 이어나갔다”며 “양 지역이 교류20주년을 맞이 한 만큼 코로나 이전보다 더욱 내실 있는 교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