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재난 대비 동물의료지원단 운영
상태바
여름철 재난 대비 동물의료지원단 운영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2.06.30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는 여름철 폭염과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축산 농가를 돕기 위해 가축질병 및 방역전문가로 구성된 동물의료지원단을 편성·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7월 1일부터 운영되는 동물의료지원단은 동물위생시험소의 가축방역관 1명, 시군 소속 공수의, 축협 소속 동물병원장 등 4개반 14팀을 편성해 상황 종료 시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폭염과 호우로 피해를 본 가축사육 농가는 관할 시?군이나 동물위생시험소에 요청하면 된다.

올 여름 날씨는 예년보다 더욱 더울 것이라는 기상청 전망에 따라 폭염과 습한 날씨로 가축의 면역력 저하를 일으켜 곰팡이 독소 및 세균에 의한 소화기성 질병과 열사병, 모기 매개성 가축전염병 유행이 우려되고 있다.

지원반은 현장을 찾아가 가축의 건강상태와 함께 임상예찰을 통해 필요한 검사 및 치료 약품을 무료로 제공한다.
이와 함께, 축산관계시설에 대해서는 주기적으로 소독을 실시하고, 폭우 침수지역 발생시에는 해당 지역에 집중 소독을 실시해 가축질병 발생을 사전에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도내 축산농가에서는 여름철 폭염과 호우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축사 온도, 환기 등 사양관리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축산 주변 그늘진 곳의 소독을 철저히 해 달라"며 "가축전염병 의심축 발견 시에는 즉시 관할 방역부서에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