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창간호-'나'를 찾아, 꿈을 향해 야호전환학교로 출발!
상태바
2022 창간호-'나'를 찾아, 꿈을 향해 야호전환학교로 출발!
  • 임종근 기자
  • 승인 2022.08.04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호학교 바탕 야호전환학교 운영
기존 교육의 생태적 전환 조성
청소년 자치 프로젝트 등 주목

각자의 꿈·끼 자율적으로 탐색
정체성 확립 전인적 성장 도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더욱 급격한 변화의 계기를 맞고 있다. 공공성과 보편성, 시민성을 잃고 획일화, 계급화의 수단이 되고 있는 공교육의 현실 속에서, 교육의 당사자인 청소년들은 교육시스템의 생태적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전주시는 야호학교의 경험을 바탕으로 야호전환학교를 본격적으로 운영,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과 삶의 전환점이 되는 교육 혁신의 의미 있는 한 걸음을 내딛는다. /편집자 주

▲“즐거운 학교에 가고 싶어요” 새로운 학교를 꿈꾸다!
 우리나라의 학교에는 웃음소리가 없다. 근대교육 시스템이 도입된 이후 학교는 성적 지향적인 교육목표만을 향해 질주하면서, 전인적 성장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 ‘스펙’과 학벌을 준비하기 위한 도구적 교육으로 매몰되고 있다. 오직 대학 입시를 위한 최고의 성적과 진로교육만을 추구하는 가운데, 우리나라 청소년의 행복지수는 OECD국가 중 최하위권을 기록하고 있다. 

전주시 청소년 조사에서 살펴보면, 법정학교와는 다른 교육에 대한 바람으로서 전환교육, 즉 ‘자율적이고 서로 존중하는 즐거운 학교’, ‘다양하고 자유로운 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학교’를 원하고 있었다. 
이렇게 공공성과 보편성, 시민성을 잃어가고 있는 공·사립학교에 대한 대안으로 1990년대 후반부터 대안학교가 설립되기 시작했다. 2013년 2학기부터는 자유학기제가 공공 교육에 도입됐고, 2015년부터는 기존의 학제에서 벗어난 전환학교가 설립되거나 준비 중에 있다. 
전환학교(교육)은 기존 교육의 생태적 전환을 이루며, 적극적 의미의 생태교육, 지속가능한 세상을 위한 교육, 생태적 인간을 기르는 교육을 추구한다. 아울러 삶의 주체적 전환을 도모하고 생태적 관계성을 회복하는 교육을 일컫는다. 

▲야호학교, 아이들이 활짝 웃는 ‘진짜’ 학교

전주시는 교육복지에 대한 책임감과 아이들과 청소년의 행복과 성장이 지역의 미래라는 믿음으로, 2015년부터 교육전문가 간담회, 창의교육 모델 발굴 협의회, ‘전주시 인성·창의교육 활성화 지원조례 제정’ 등 적극적인 돌봄 및 교육정책으로 아동친화도시로 거듭났고, 전주형 아동·청소년 정책 ‘야호 프로젝트’, 청소년 복합문화공간인 ‘야호학교’ 등 전주형 교육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며, 청소년들이 전주에서 진로를 찾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전주시 야호학교는 지역사회 청소년 시설의 거점 공간으로 도약하며 전국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해의 경우 ‘청소년 자치프로젝트’를 통해 110명의 청소년들이 하고 싶은 것을 스스로 기획, 실행하는 기회를 가졌으며, ‘전주사람 프로젝트’에 총 3100명의 학생들이 참여해 전주의 정신과 문화를 배경으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지역 자긍심과 자기주도력을 높였다. 그 밖에도 디콘프로젝트, 예술비상 프로젝트, 청소년 미디어교육 등 청소년들의 가능성과 꿈을 모색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큰 호응을 얻었다.

▲청소년의 삶을 바꾸는 교육 혁신, 야호전환학교!
시는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전주형 전환교육 ‘야호전환학교’를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야호전환학교’는 삶의 전환기(17세~19세)에 있는 청소년들이 자기 주도적인 활동과 창의적이며 자율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삶의 의미와 방향을 찾아가는 것을 목표로 하며, 1년 과정으로 운영하는 전주시 직영 미인가 대안학교다. 
무엇보다 청소년이 각자의 꿈과 끼를 탐색해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며 진로 의식을 성숙시켜 미래를 설계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기존 획일적인 교과지식 중심의 공교육과 다른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창의적 교육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을 자발적 배움의 주체로 서게 해, 건강한 전주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이다. 
야호전환학교는 1년 과정의 전일제(주 5일, 오전 9시 3분~오후 4시) 형태로 운영되며, 교육과정은 ▲개별프로젝트(스스로 기획하고 실행하는 힘을 기르는 과정) 자기주도학습, 운동, 개별탐구, 인턴십 등 ▲공동프로젝트(팀원들과 협력해 기획하고 실행하는 힘을 기르는 과정) 예술감성, 맘대로 등 ▲야호프로젝트(전환교육의 의미를 경험하는 야호전환학교 필수 과정)  인문사회, 여행, 생활자립, 동아리 등이며, 모든 수업은 선호도 조사를 통한 주제 선정부터 수업의 기획, 운영, 평가까지 청소년들이 직접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