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한양대, 지역경관 활용 인구유입 전략 수립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부안군 한양대, 지역경관 활용 인구유입 전략 수립 업무협약 체결
  • 이옥수 기자
  • 승인 2022.09.18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안군이 타 기관과의 적극적인 상호연계를 통해 지역자원을 활용한 창의적인 사업을 발굴하고 지방소멸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한 인구유입 전략을 수립하고자 줄포만 갯벌생태공원에서 한양대학교 건축학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16일 갯벌생태공원에서 권익현 부안군수와 맹민정 한양대 건축학부 교수 및 학생 80여명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경관 활용 인구유입 전략 수립, 경관·문화·관광 등 분야별 인구활력 연계 방안 모색, 지역자원에 대한 공동 조사 및 개선방안 모색, 지방소멸 대응을 위한 정책 및 정보 교류 등 상호간의 공동 발전과 지역의 인구활력을 가져오기 위한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데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특히 한양대 건축학부는 이번 프로젝트를 6학점 필수과목으로 편성하고 팀별로 대상지 한 곳을 정하고 중간·기말 보고회 및 전시회 등을 통해 평가할 계획이다.

한양대 건축학부 교수 및 4학년 학생 등은 이날 업무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산과 들, 바다의 지역경관이 강점인 부안의 지역다움이 있는 매력공간 구상으로 정주인구를 유지하고 생활인구를 유입하기 위한 ‘부안군 지역경관 활용 인구유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18일까지 줄포만 갯벌생태공원, 줄포면 소도심, 곰소항, 격포항, 부안읍 해뜰마루 현장답사도 가졌다.

이번 답사에는 부안군 공무원이 동행하면서 현재 추진 중인 사업과 향후 계획 등을 설명하고 추진전략 수립 방향을 제시했다.

군은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상 통근, 통학, 관광, 휴양, 업무, 정기적 교류 등의 목적으로 지역을 방문해 체류하는 사람을 생활인구로 정의해 주민등록인구뿐만 아니라 인구 개념을 확장 규정하고 있는 만큼 이번 프로젝트 결과물을 5년 단위 기본계획 등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에 활용할 방침이다. 

권익현 군수는 “여러 기관과 함께 새로운 시각으로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해 부안이 소멸위험 도시에서 생동하는 도시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한양대에서 실시하는 중간·기말 발표회에 관계 공무원들을 참석시켜 부안의 실정에 맞는 개발계획이 도출될 수 있도록 해 학생들이 개발한 결과물을 바로 군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