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 공공의대 설립 정치권에 속고 또 속아
상태바
남원 공공의대 설립 정치권에 속고 또 속아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2.09.28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년여가 넘도록 코로나19로 인한 서민들의 피해가 늘어나면서 공공의대의 설립이 시급하다는 여론이 높았다. 
그간 정치권은 총선과 대선을 거쳤고 전북지역을 방문하는 정치권은 한결같이 ‘남원공공의대 설립’을 약속했다. 

현 윤석열 대통령 역시 공약으로 발표한 바 있고, 민주당 역시 “반드시 지켜내고 설립을 약속하겠다”는 다짐을 밥먹듯이 했다. 
군산조선소 가동문제, 자동차공장 문제 등 산적한 전북현안사업에 철석같은 약속은 엿 바꿔 먹어버리고 없었던 일이 되고 말았다. 
얼마 전 이재명 대표는 전북을 찾아 “믿지 못하겠다. 기존 의대정원(49명)을 활용하겠다고 하는데 무슨 문제가 있냐”는 식의 동문서답을 늘어놨다. 전형적인 민주당의 ‘동진정책’이다. 부산경남 세력과 전남목포 정치권의 밥투정에 넋놓고 불구경이다. 그만큼 전북정치권의 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참다 못해 남원지역주민들이 상경투경을 벌인다고 한다. 
주민들은 “공공의대 설립은 정쟁대상도 아니고 공공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국회와 정부는 즉각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자신의 이익에 부합하지 못하면 말로 빚잔치를 하는 것은 유권자들이 심판할 것이다. 이해당사단체인 의사협회가 나서  가따부따 할 성질이 아니다. 
기존의 정원을 활용한 공공의대를 설립하겠다는데 무슨 이유가 있느냐고 반문하겠지만 현실은 녹록치만 않다. 중앙정치권의 눈치보기에 애꿎은 남원시민들이 피해를 보고 있는 것이다. 
사실 정부가 무리한 대학정책을 발표하면서 타깃이 된 서남대가 폐교까지 이르게 된 것이다. 따라서 주민들은 계속 피해를 호소하게 됐고 ‘결자해지’차원에서 조속한 설립을 주장하고 있어 정부와 정치권의 행정절차를 기대해 본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