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대통령의 공식 사과가 먼저다
상태바
이태원 참사 대통령의 공식 사과가 먼저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2.11.03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태원 참사’가 발생하기 4시간 전부터 “사람이 쓰러졌다”, “압사당할 것 같다” 등 현장의 위험을 알리는 다급한 112 신고가 빗발쳤던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경찰은 112 신고를 묵살했고, 시민 157명의 목숨을 살릴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허비했다. 
“특별히 우려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몰렸던 것은 아니다”, “경찰과 소방 인력 배치 부족이 사고 원인이었는지 의문”이라고 망언을 퍼부었던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녹취록 공개로 증거가 나오자 사과하는 뻔뻔함을 보였다. 잘못한 것이 없다고 버티다가 녹취록 공개로 고개를 숙이는 ‘사과 쇼’를 믿을 국민은 없다.

경찰이 위험 신고를 묵살했다는 것은 국가의 안전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았다는 명백한 증거다. 당일 사고 현장과 약 1.5km 떨어진 용산 대통령실 근처에는 집회에 대비한 경력 1100여명의 병력이 있었으나, 참사가 벌어지기 1시간 전쯤인 밤 9시쯤 시위가 끝나자 모두 철수했다. 112 신고와 대응이 제대로 이뤄졌다면, 벌어질 수 없는 일이다. 참사의 전 과정을 성역없이 규명해야 하며, 그에 따른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
이태원 참사에 대한 정부 대처와 관련해서는 말단 구청장에서부터 장관과 국무총리, 대통령실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사건축소와 책임 전가에만 골몰하고 있는 듯하다.
여당인 국민의힘도 책임추궁보다 추모가 먼저라며 비판여론에 재갈을 물리려다 마지못해 비판에 가세하고 있다.
행정의 부재로 시민 157명이 희생됐다면, 누가 책임져야 하는가. 당연히 재해와 위험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해야할 의무가 있는 정부와 정부의 수반 대통령이다. 그러나 대통령실은 그동안 이 장관의 발언을 비호해 왔으며, 윤석열 대통령은 최소한의 사과조차 안하고 있다. 
만일 수많은 국민의 고귀한 목숨과 유족들의 눈물 앞에서도 머리 숙여 사과하지 않는다면 ‘참 나쁜 대통령’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다.
이태원 참사의 애도와 수습은 대통령의 공식 사과에서부터 시작돼야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