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비경찰의 중요성을 생각하면서
상태바
경비경찰의 중요성을 생각하면서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2.11.10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경찰서 경비교통과 경비작전계 경위 최성호

 

경비경찰은 공공의 안녕과 질서에 위험 또는 경찰위반의 상태가 발생되었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에 이를 예방·경계·진압하는 경찰의 한 직무를 말한다.
경비경찰의 대상은 크게 두가지로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사회공공의 안녕과 질서를 해하는 개인적·단체적인 불법행위인 범죄 즉, 다중범죄 및 소요, 폭동사태 등이고 두번째는 인위적·자연적인 혼잡이나 재해 등에 의하여 발생하는 경비사태라고 말할 수 있다.
다중범죄와 소요, 폭동사태와 같은 범죄행위 뿐만 아니라 우리 일상생활 속에서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인위적·자연적인 혼잡이나 재해상황도 우리 경찰의 경비대상이라는 것이다.
경찰관직무집행법 제2조(직무의 범위)를 보면 열거된 직무내용이 경비경찰과 깊이 관련이 있어 경비경찰의 업무대상이 얼마나 방대한지 알 수 있다.
지난 10월29일 이태원에서 발생한 참사는 우리 경찰에게 다시 한 번 성찰하라는 경고를 주고 있다.
다시 한 번 경비경찰의 중요성을 생각하게 된다.
어떠한 경비상황도 현장에서의 신속한 수직적·수평적 원활한 소통만이 문제를 해결하는 답이라고 생각한다.
군산경찰은 모든 기능이 기본에 충실하게 성과 창출을 한 결과 전국 경찰서 기관평가에서 전국 3위를 차지하였다.
군산 경비경찰은 58회의 집회에 13,554명이 참가했던 문제성 집회를 무난하게 관리하고, 중요인사 방문 관련 14회에 걸친 경호행사도 아무런 사건·사고 없이 완벽하게 수행하며 기여하였다.
원활하게 소통해 준 동료 직원분들에게 감사드리지 않을 수 없다.
우리 경비경찰은 지역사회에서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경비 상황에 더 이상은 국민의 희생이 따르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시 한 번 다짐하고,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의 보호'는 우리 경찰 개개인에게 국민과의 영원한 약속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