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원 후원회에 따른 부작용 방지법 마련해야 
상태바
지방의원 후원회에 따른 부작용 방지법 마련해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2.11.29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4일 헌법재판소가 정치활동을 위한 후원회를 설치할 수 있는 대상에서 지방의회 의원들을 금지시킨 구 정치자금법은 헌법에 불합치된다는 결정을 내렸다.  
그간 국회의원은 되고 지방의회 의원에게는 후원회가 불법이었던 정치자금법이 풀린 것이다.

구체적으로 전)전라북도의회 의원 두세훈(변호사) 외 12인이 구 정치자금법 6조와 같은법 제45조 1항에 대해 제기한 위헌확인 소송에서 헌재는 재판관 7대2 의견으로 헌법불합치 결정을 했다.
앞서 두세훈 변호사는 지난 제11대 전북도의원 시절 지방의원의 후원회 금지하는 구 정치자금법은 국회의원의 경우 후원회를 허용하는 것과 비교해볼 때 지방의원의 평등권을 침해한다면서 2019년 6월 21일 직접 청구인으로서 이 사건 헌법소원심판을 청구했다.
헌재는 “지방의원의 후원회 지정 자체를 금지하는 것은 오히려 지방의회의원의 정치자금 모금을 음성화시킬 우려가 있고, 현재 지방자치법에 따라 지방의회의원에게 지급되는 의정활동비 등은 의정활동에 전념하기에 충분하지 않다”면서 “국회의원과 지방의원을 달리 취급하는 것은 불합리한 차별로 평등권 침해에 해당한다”고 헌법불합치 결정사유를 밝혔다. 
헌재의 헌법불합치 결정에 따라 국회는 오는 2024년 5월31일까지 지방의원의 후원회 허용 개선입법을 해야 한다.
지방의원 후원회를 금지하는 구 정치자금법에 대한 헌법불합치 결정에 따른 후원회 허용이 지방의회에 활력이 되길 기대한다.
다만 지방의원에게 후원회 설치·운영을 허용하면 대가성 후원으로 인한 비리 발생 가능성이 커질 수 있다는 재판관의 소수의견도 경청하여 향후 지방의원의 후원회 허용에 따른 부작용을 방지할 후원회 투명성 입법도 함께 검토되야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