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전북연대·도의회, 한빛핵발전소 4호기 재가동 중단 촉구
상태바
탈핵전북연대·도의회, 한빛핵발전소 4호기 재가동 중단 촉구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2.11.29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년전 안전성 문제로 가동이 중단된 전남 영광 한빛원자력발전소 4호기가 오는 12월 1일 재가동될 것으로 알려지자 전북도의회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탈핵에너지전환전북연대와 전북도의회는 29일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빛핵발전소 4호기 재가동 절차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전북탈핵단체 회원과 국주영은 도의회 의장, 김만기 부의장, 김성수·이병도·오은미 의원이 참여했다.

이들은 "공극이 발견된 한빛원전 4호기에 대한 구조건전성 평가는 격납건물에 실제하는 공극, 철판부식, 균열 등에 대한 전수조사를 진행하지 않고 가정공극 등을 상정해 애초에 제대로 된 구조건전성 평가가 이뤄질 수 없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며 "재가동 결정을 내리는 것은 전북도뿐만 전 세계를 상대로 위험한 도박을 벌이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어 단체는 "4호기의 모든 재가동 절차를 중단하고, 한빛핵발전소와 관련한 문제사항을 인근 지자체 및 지역주민에게 모두 보고하고 핵발전소에 대한 규제 권한을 보장"하라고 덧붙였다.

단체는 "지난 5년 동안 한빛4호기가 가동되지 않고도 전력수급에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며 "세계에서 유례를 찾기 힘든 부실투성의 한빛4호기를 안정성도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재가동해야할 이유는 그 어디에도 없다. 한빛4호기는 폐로가 최선의 참사 예방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한빛원전 4호기는 지난2017년 5월 계획예방정비 중 원자로 격납건물 내부철판과 콘크리트 사이에서 다수의 공극과 부식 현상이 발견돼 가동이 중단됐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최근 보수공사와 안전 점검을 마치고 12월 재가동을 준비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