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소방서, 건설현장 소방안전관리자 선임 의무화 홍보
상태바
완주소방서, 건설현장 소방안전관리자 선임 의무화 홍보
  • 성영열 기자
  • 승인 2022.11.30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소방서(서장 박덕규)는 ‘화재의 예방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 12월1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건설현장 소방안전관리자 선임 의무화를 안내한다고 밝혔다.
법률이 적용되는 건설현장 소방안전관리 대상물은 12월1일 신축 등(증축·개축·재축·이전·용도변경·대수선) 허가를 신청하거나 신고하는 건설현장으로 연면적 1만5000㎡ 이상, 연면적 5000㎡ 이상인 현장 중 지하 2층 이하·지상 11층 이상·냉동창고·냉장창고·냉동 냉장 겸용 창고인 곳을 말한다.

이에 따라 건설현장 시공자는 소방시설공사 착공신고 시 소방안전관리자를 선임해야 하며, 선임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한국소방안전원에 신고해야 한다.
선임된 소방안전관리자는 ▲소방계획서 작성 ▲임시소방시설의 설치 및 관리에 대한 감독 ▲공사 진행 단계별 피난로 등의 확보와 관리 ▲작업자 소방안전교육 및 훈련 ▲화기 취급 감독, 화재위험작업의 허가 및 관리 ▲초기대응 체계의 구성·운영 및 교육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특히, 건설현장 소방안전관리자를 선임하지 않는 경우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되며, 기간 내에 선임 신고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박덕규 서장은 “공사장 관계자는 개정 법령 등을 꼭 확인하고 숙지하여 불이익을 받는 경우가 없길 바란다”고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