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아오르는 전주을 격전지 누가 웃을까
상태바
달아오르는 전주을 격전지 누가 웃을까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3.01.01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직 전 의원 탈당으로
전국 유일 국회의원 선거
민주당 규정 고려 무공천 결정

박·김·강 공식출마 선언
김호서 무소속 출마 물꼬
임정엽·정운천 출마 고심

지난 2020년 9월 이상직 전 의원의 탈당으로 사고지역이 된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에 더불어민주당이 후보를 내지 않기로 하며 다자대결 구도를 형성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전주을 재선거는 4·5 재보궐 선거 중 전국 유일의 국회의원 선거이다.

이에 유일한 국회의원 선거에 대한 후보들과 입지자들의 움직임을 종합해보려 한다.
민주당은 12월 12일 당의 규정과 국민의 눈높이를 고려해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에 공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당헌 96조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실시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다.
앞서 전주을 지역은 이상직 전 의원이 2022년 5월 대법원에서 21대 국회의원 선거 전 당내 경선 과정에서 허위 응답을 요구하는 문자메시지를 당원에게 보낸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징역 1년 4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확정 판결받고 의원직을 박탈(당선 무효)당했다.
민주당이 공천을 하지 않기로 결정한 이후 출마를 저울질해 온 정치인들의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박종덕 전 한국학원연합회장은 7월25일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일 먼저 출마를 선언했다.
박 전 회장은 ▲국가예산연구소 설립 ▲전주 명품교육 도시 건설 ▲조세 구조 변화를 통한 조세 입법 실현 등 3대 대표 공약을 발표했다.
박 전 회장은 “불합리한 기득권 카르텔을 타파하고 준비된 새로운 정책대안을 제시해 합리적이며 미래비전있는 헌법기관인 국회의원이 되고자 전주을 재선거에 출마하려 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김경민 전북도 역사문화교육원 대표가 구랍 5일 출마를 선언했다.
김 대표는 ▲디지털 플랫폼 청년 일자리 10만개 창출 ▲국제금융 도시 조성 ▲천안, 세종, 전주 KTX 직선화 등 교통 중심지 건설 ▲명품 역사문화관광과 교육 전문 도시 설립 ▲전주·완주 통합 적극 추진 등을 제시했다.
김 대표는 “전주의 미래를 위해 전주가 변해야 한다. 정치, 경제적 생동감을 불어넣을 여당인 국민의힘의 새바람, 새 일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진보당 강성희 민생특위 위원장 역시 구랍 12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강 위원장은 공약으로 ▲이자제한법 전면 개정 ▲부유세 신설 ▲중대재해처벌법 전면 개정 ▲검사장 직선제 ▲국회의원 특권 폐지 ▲전주 수소차 특구 도시 조성 ▲기후 정의 전주특별시 조성 등을 제시했다.
강 위원장은 “현재의 기득권 양당정치로는 더 이상 우리 사회와 정치발전을 전진시킬 수 없다”며 “윤석열 정권에 맞서는 강직한 진보후보, 서민과 함께 울고 웃었던 울보 후보, 진보당 강성희의 손을 잡아달라”고 호소했다.

또한, 김호서 전 전북도의장은 구랍 26일 민주당 전북도당에 탈당계를 제출하고 28일 출마 기자회견을 가졌다.
김 전 의장의 탈당계 제출은 무소속 출마의 물꼬를 텄다는 분석이다.

김 전 의장은 “전북은 여야 협치를 한다고는 하지만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서로를 무조건 반대하는 정치구조가 심각하다”며 “그래서 무소속 의원이 필요하고 지역을 잘 아는 사람이 여의도에 입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호서 전 도의장은 전북은행 노조위원장을 지낸 노동계 출신으로 지방 정치의 대표적 인물 중 한 명으로 꼽히고 있다.

이밖에 유력한 입지자들로 민주당 탈당 후 무소속 출마를 고심하고 있는 임정엽 전 완주군수와 지역구 전환을 노리는 국민의힘 정운천 전북도당위원장이 출마를 공식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정운천 도당위원장은 “재선거 출마는 지역민의 뜻을 따르고, 22대 총선에서는 전주을 지역구에 출마하겠다”며 재선거 출마를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신원식 전 정무부지사도 출마를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생당 이관승 전북도당위원장 역시 출마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반대로 유력후보로 꼽히던 인물들이 불출마를 선언하기도 했다.
민주당 이덕춘 변호사는 “민주당 소속이었던 이상직 전 국회의원의 잘못으로 전주을 지역과 전주시민의 명예를 실추시킨 데 대해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정략적 이익을 좇지 않고 잘못한 일에 책임지고 대의를 따르려는 당의 대승적 결정을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민주당의 무공천을 따르기로 했다.
민주당 양경숙 의원(비례·원내부대표) 역시 무공천 결정을 존중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양 의원은 “눈앞의 이익에 매달리지 않고, 대의를 추구한 더불어민주당의 국회의원이자 당원의 한사람인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전적으로 존중한다”며 “내년 전주을 재선거를 앞두고 당의 결정에 한치의 불만이나 섭섭함이 없음을 단호하게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지역 정계 관계자는 “1년짜리 임기에 불과하지만, 민주당 텃밭인 전북에서 민주당의 무공천 결정으로 전주을 재선거가 사실상 무주공산 상태”라며 “민주당 후보군의 탈당 후 무소속 출마 여부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는 전주을 지역이 절대 강자가 없는 정치 현실에서 찾아볼 수 있다.
민주당 프리미엄이 사라진 상태에서 유권자의 선택 기준이 후보자의 인지도와 지역 내 인맥이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인 것이다.
특히 국회의원 재선거는 전주을이 유일하기 때문에 윤석열 정부에 대한 평가와는 거리가 멀고 지역 정치권 차원의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다는 게 중론이다.
이에 정치권은 전주을 재선거가 차기 총선을 불과 1년 남겨놓고 열리는 데다 전국적으로 별다른 이슈 없이 진행되는 만큼 유권자의 관심을 크게 끌지 못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각 후보의 선거운동 방식도 과거와 크게 다를 것이라는 의견이다.
다만, 무소속 주자 간 단일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재선거와 관련해 지방선거 과정에서 갈등 기류까지 주목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