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 전주 더 힘차게, 더 강하게 전진
상태바
천년 전주 더 힘차게, 더 강하게 전진
  • 임종근 기자
  • 승인 2023.01.10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4대 분야 10대 프로젝트 발표
교통망 구축 등 미래 성장 동력 확보
탄소·수소·드론산업으로 경제 UP

전주시가 강한 경제를 통해 다시 전라도의 수도로 우뚝 서겠다는 것을 골자로 전주시 민선8기 10대 프로젝트를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지킬 것은 확실히 지키고, 바꿀 것은 과감히 바꾸면서 당당했던 천년 전주의 위상과 자부심을 되찾기로 해 재정리해 봤다. /편집자 주

▲10대 프로젝트로 전주의 대변혁 이끈다!
시는 민선 8기 출범 이후 오랫동안 전주의 발전을 가로막고 있던 벽을 허물고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집중했다. 시는 계묘년 새해를 맞아 ‘전주의 위대한 도약! 더 힘차게, 더 강하게!’를 비전으로 한 걸음 더 전진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특히 민선 8기 공약사업 등 도시·경제·문화·복지의 4대 분야의 10개 사업을 ‘민선 8기 대변혁 10대 프로젝트’로 정하고 이를 곧장 실행에 옮기기로 했다.

시는 전주 발전을 이끌 새로운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왕의 궁원’ 프로젝트와 전주종합경기장 MICE 복합단지 개발, 민간투자 관광산업 활성화, 광역교통중심지 역세권 개발 등 대규모 프로젝트도 전개한다. 이외에도 시는 주차·청소·도로·가로수·광고물·공공화장실·장애인 편의시설의 7개 시민편의시설을 확충해 살맛 나는 전주를 만들기로 했다.

▲천년 미래 열 대변혁 기틀 ‘단단하게’
미래 변화를 위한 규제개혁과 더불어 도시경쟁력을 키우고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해 대변혁의 기틀을 다지는 데도 힘쓴다. 대표적으로 전주시정연구원이 본격적인 가동을 앞두고 있다.
미래 성장동력이 될 광역 교통망도 순차적으로 구축될 예정이다. 시는 새만금-전주-김천 동서 철도가 완성될 수 있도록 지속 건의하고, 시민들이 편리하고 시민들의 교통 편의를 한 단계 끌어올릴 황방산 터널 개통과 색장-신리 외곽순환도로 건설도 점진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전주역도 호남의 관문답게 전통과 현대를 담은 최신식 건물로 전면 개선된다. 
동시에 택시호출 서비스 개선과 안전하고 편리한 승강장을 조성하는 등 시민들의 이동권을 보장하고, 전북권 대중교통의 혁신을 가져올 간선급행버스체계(BRT)도 본격화된다.
전주종합경기장 부지개발과 대한방직 등 속도감 있는 지역 난제 해결을 통해 광역도시 기반을 조성하고 ▲전주역세권 복합개발 ▲천마지구 도시개발 ▲전주대대 이전 ▲전주교도소 이전 ▲에코시티 2단계 조성 등 도시균형발전을 위한 각종 도시개발사업도 추진된다.

▲경제와 문화, 복지 키워 시민 삶 살찌운다!

전주의 혁신 성장을 이끌고 강한 경제도시를 만들기 위해 탄소와 수소, 드론 등 3대 주력산업을 고도화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키로 했다.
구체적으로 시는 기존 추진해온 전주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 조성에 속도를 내고, 탄소소재부품장비 테스트베드와 수소저장용기 시험인증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탄소소재 융복합 클러스터를 구축한다. 동시에 기존에 추진해온 수소시범도시 사업과 더불어 수소저장산업 육성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등 수소경제 인프라를 구축하는 일에도 매진키로 했다.
또 전주시 드론·UAM(도심항공모빌리티, Urban Air Mobility) 산업육성 기본계획을 수립해 미래먹거리산업으로 착실히 키워나가고, 디지털 혁신성장을 위한 지역ICT산업과 금융산업을 육성하는 일에도 집중한다.
전주 문화예술회관과 한옥마을 다목적 극장, 한국문화원형 콘텐츠 체험·전시관, 전주 독립영화의 집 등 특색있는 문화예술 기반시설이 확충되고, 2023 동아시아문화도시와 제11회 TPO(관광진흥기구) 총회,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함으로써 글로벌 문화도시로서의 명성을 이어간다.
이외에도 시는 투텁고 촘촘한 맞춤형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노인과 장애인, 아동, 여성 모두가 안심하는 도시를 구현하는 등 시민 모두가 보편적 복지를 누리는 일상 속 신바람 복지도시를 만들기로 했다.

 

우범기 전주시장 인터뷰

“천년 전주의 위상과 자부심 되찾겠습니다”

“전주시는 당당했던 천년 전주의 위상과 자부심을 되찾기 위해서 지킬 것은 확실히 지키고, 바꿀 것은 과감히 바꾸면서 직진해 갈 것입니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코로나19 펜데믹과 고금리, 고물가, 경기침체 등 여러 가지 어려움 속에서도 전주는 대변혁을 간절히 바라는 전주시민들의 빛나는 용기와 결단이 있었기에 더 큰 꿈을 꿀 수 있었다”면서 “2023년 새해에는 새롭게 떠오른 태양과 함께 전주의 위대한 도약을 향한 전주시민들의 간절한 염원과 뜻을 담아 한걸음 더 앞으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우 시장은 민선 8기 전주 대변혁 10대 프로젝트와 더불어 ▲미래광역도시 대전환 ▲혁신성장과 강한경제 구현 ▲전통과 역사, 현대가 조화된 글로벌 문화관광도시 조성 ▲시민 누구나 누리는 일상 속 신바람 복지 실현을 약속했다.
끝으로 우 시장은 “존경하는 66만 전주시민은 세상을 변화시키는 첫걸음을 내딛기 위한 열정과 인내심, 힘을 가지고 있다”면서 “함께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가는 위대한 도약의 길에 함께해달라”고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