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산행, 안전하게 하는 방법
상태바
겨울 산행, 안전하게 하는 방법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3.02.01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소방본부 119항공대 항공구조대원 오창록

겨울철 산은 낮은 산 높은 산 할 것 없이 반전수칙을 준수한 뒤 산행을 즐겨야 아름다운 풍경과 절경을 감상하실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산행 안전 수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보온 의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방수, 방풍의 보온 의류를 준비합니다.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크고 땀이 난 뒤 식는 과정에서 체온 변화로 인하여 추위에 노출되면 저체온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두꺼운 옷을 하나만 준비하는 것보다 옷을 여러 겹 껴입는 것이 체온 유지에 더 효과적입니다.

둘째 일몰 시간과 기상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산행 코스는 무리하지 말고 본인의 체력을 고려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겨울철은 일조시간이 짧은 만큼 등산 전 사전에 기상상태와 일몰시간, 적설량 등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셋째 안전한 장비착용을 합니다. 겨울철 안전산행을 위해서는 장비를 철저히 착용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겨울 산은 추위, 바람 등 다른 계절에 비해 위험요소가 많으며 눈까지 내리게 되면 그 위험성이 더욱 증가합니다. 또한 지면이 딱딱하게 얼어붙어 있고 눈과 얼음, 낙엽 등으로 낙상 위험이 높아지는데요, 눈과 얼음, 낙엽 등이 있는 구간을 지날 때는 반드시 등산화에 아이젠을 착용해 주고 등산 스틱을 사용하여 미끄러짐에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넷째 따뜻한 물을 섭취합니다. 산행 중간 중간 따뜻한 물을 자주 섭취하면 추위, 바람에 의한 저체온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체온 유지를 잘해야 합니다. 저체온증 예방을 위해서는 산행 중 휴식 시에는 급격히 떨어지는 체온에 대비하여 보온 의류, 따뜻한 핫팩과 두꺼운 옷 등으로 노출되는 신체 부위를 덮어줘야 합니다.
여섯째 행동식을 섭취합니다. 겨울철 산행은 부피가 큰 의류와 눈 등으로 다른 계절에 비해 체력 소모가 훨씬 크기 때문에 당 보충이 빠른 행동식을 수시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곱째 조난 시 대처법입니다. 산에서 조난 당했을 때는 즉시 119 또는 국립공원사무소에 신고하여 위치를 알리고, 체온유지에 신경을 쓰면서 가능한 한 이동하지 말고 현재 위치에서 구조대가 올 때까지 대기하여야 합니다.
여덟째 불조심을 해야 합니다. 건조해지는 날씨로 낙엽들이 마르게 되면 산불 발생 위험이 커집니다. 산에서 흡연, 취사행위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산은 보이지 않는 많은 위험성이 산재되어 있습니다. 산악사고는 대응보다 사전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언제, 어떤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에 사전에 장비와 물품을 꼼꼼하게 준비, 점검하는 것이 산악사고 예방에 가장 중요한 방법입니다.
산에 오르기 전에 겨울철 산악 안전사고 어떻게 예방해야 되는지, 조심해야 하는지 꼭 숙지하고 겨울 산행을 실시하면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이 될 것입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