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견을 깬 머위의 새로운 변신 건강도 찾고 맛도 찾고
상태바
편견을 깬 머위의 새로운 변신 건강도 찾고 맛도 찾고
  • 조민상 기자
  • 승인 2023.02.09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안 머위 활용 메뉴 개발 시연·시식회
머위 흑돼지 스테이크 등 요리 선봬
최종 레시피 확정 후 소비자에 첫 선

진안군은 9일 군 농업기술센터에서 관내 생산된 머위를 활용한 음식 시연 및 시식회를 개최했다. 
머위는 비타민A 함유량이 높아 뿌리부터 잎까지 각종 음식 등에 사용될 정도로 활용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농)능길머위산업(유)(대표 박영복)은 지역 가공업체인 (농)능길(유), 능길원과 연계해 진안군에서 재배되는 머위를 활용해 머위 즙, 머위 분말, 머위건나물, 머위차 등을 개발해 판매하고 있으며, 머위가 진안군의 대표 나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머위 관련 산업 육성에 노력하고 있다. 
이번 시식회는 전라북도 공모사업으로 선정돼 추진 중인 심심산골 나물산업 육성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열렸으며, 사업주최인 동향면 (농)능길머위산업(유)가 기획하고, 비알에스푸드 송보라 쉐프가 요리 시연에 참여했다. 

행사에는 전춘성 군수를 비롯해 산림청 관계자, 관내 머위재배 농가 등 30여명이 참석해 머위의 새로운 변신을 맛봤다. 
특히 이번 시식회에서는 머위가 ‘건강에 좋은 음식’에서 ‘건강하면서 맛도 좋은 음식’으로 인식될 수 있도록 신경 썼으며 메인요리로는 진안군 대표 먹거리인 흑돼지를 활용한 머위 흑돼지스테이크와 머위파스타, 머위뇨끼를 선보였으며 부메뉴로는 다양한 요리에 곁들일 수 있는 머위대 피클과 머위 페스토가 마련됐다.  

이날 선보인 요리들은 참석자들의 피드백을 통해 최종 레시피를 확정하고, 추후 조성될 체험시설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해 소비자들을 만날 계획이다. 
시식회에 참석한 전춘성 군수는 “머위가 나물이나 육개장 재료로만 쓰인다는 편견을 깬 새로운 시도였다”며 “진안군에서 생산되는 우수하고 건강한 식재료의 소비를 확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를 통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