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산불방지대책본부 본격 가동 등 산불예방 총력대응 돌입
상태바
완주군, 산불방지대책본부 본격 가동 등 산불예방 총력대응 돌입
  • 성영열 기자
  • 승인 2023.02.12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군이 봄철 산불 예방을 위해 올해 5월말까지 산불방지대책본부를 본격 운영한다.
지난 10일 완주군에 따르면 논·밭두렁 불법소각 및 산림이용객 등으로 인한 산불 발생 빈도가 증가하는 시기인 오는 5월31일까지를 봄철 산불방지 대책본부 운영기간으로 정하고 산불방지 총력대응 체계로 돌입한다.

완주군은 군 산림녹지과 직원과 읍·면 산불감시원 70명,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 42명을 총동원 감시활동을 전개하는 한편 공휴일에는 주요 등산로에서 행락객과 등산객을 대상으로 계도 활동을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산불 발생 시 읍·면 산불감시원에게 배부된 산불 신고 단말기를 통해 산림청 산불상황관제시스템과 연계, 신속하고 정확한 신고체계를 구축했고, 주요 등산로에 감시원을 배치해 산불예방 홍보와 산불 조기 발견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무인감시카메라 8대, 상황 발생 시 신속한 초기진화를 위한 산불진화차량 12대와 기계화시스템, 등짐펌프 등을 정비, 점검했고 장비를 추가 확충할 계획이며, 대형 산불 발생 시 신속한 진화를 위해 산림청 정읍국유림관리소, 익산 산림항공관리소 등 유관기관과 상시 협력체계를 유지한다.
특히 산불 및 미세먼지 발생의 주요 원인인 논, 밭두렁 및 영농폐기물 등의 소각행위를 차단하기 위해 산불 조심 깃발, 현수막을 설치해 소각행위의 위험성을 홈보함은 물론 소각행위 취약 시간에 집중 단속을 실시하고, 산림인접지역 불법소각 적발 시 산림보호법에 따른 최소 30만원, 최대 5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해 엄중 처벌할 방침이다.
소각산불 방지를 위해 군은 산불전문예방진화대를 통한 산림인접지역(산림과 연접된 100m 이내에 위치한 토지) 영농부산물 제거작업(부산물파쇄)을 지원해 산불발생 요인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완주군은 보다 체계적인 산불대응체계 확립이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용진읍 운곡리 일원에 산불대응센터 건립을 추진 중이고 올해 6월경 준공 예정에 있다. 군은 이번 센터건립으로 산불 진화인력의 근무여건을 개선하고 산불 진화장비 보관시설 및 교육훈련에 필요한 공간 등을 확보함으로써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산불 대응 체계를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올해는 적은 강우량과 맑고 건조한 날씨가 예상돼 산불 예방에 총력 대응하고 있다”며 “무엇보다도 산불예방에 대한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가장 중요하기에 입산 시 화기 소지를 금지하고 산불 발생 시 산림녹지과(063-290-2758) 및 소방서(119)로 즉시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