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고품질 사과 생산에 주력
상태바
진안군 고품질 사과 생산에 주력
  • 박래윤 기자
  • 승인 2011.05.25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고품질 사과, 열매솎기 제때해야

본격적인 과일 비대시기를 앞두고 적기의 열매솎기가 금년 고품질 사과 생산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쳐 과수농가의 손길이 분주해졌다.

과실 열매솎기는 착과가 확실시 된 다음 실시하고 기형과 등 장해가 뚜렷이 확인되는 시기를 기다려 착과수 확보를 위해 점차적으로 실시해 주어야 한다.

열매솎기는 과실의 크기를 증가시키고 과일 모양과 색깔을 우수하게 만들며 맛을 좋게 하고 열매의 익는 시기를 균일하게 해주는 동시에 이듬해 해걸이 방지와 수세, 수형을 안정시켜 매년 지속적으로 안정적으로 사과를 수확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하지만 열매솎기 작업이 늦어지면 저장양분의 소모가 많아져 과실의 자람이 늦고 내년 꽃눈 분화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가능한 빨리 마치는 것이 좋다.

사과 1차 열매솎기는 만개 10일 이후(5월중 ~ 하순)부터 가운데 열매를 남기고 나머지 열매를 제거하는데 과실의 발육상태를 보아 만개 후 20일(6월상순~중순)까지 2~3차 열매를 솎는 것이 상품과 생산비율을 높일 수 있다.

열매솎기 거리기준은 1차는 10~15cm 간격 당 1과를 남기고, 2차는 25~30cm 간격 당 1과로 한다. 햇빛이 잘 들고 세력이 좋은 가지는 과실수를 많게 한다.

농업기술센터 담당자는“이상 저온 지속으로 인한 꽃봉오리 개화 지연, 방화곤충의 활동 축소로 인한 수정 불량, 수정 후 낙과 증대 등이 다소 발생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적정 착과량 확보를 위해 착과상태를 잘 확인하면서 적과를 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농가에 당부했다.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열매솎기뿐만 아니라 병해충을 예찰해 그 결과를 농가에 즉시 통보해 적기 영농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등 영농현장 컨설팅을 지속해 나갈 방침이다/박래윤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