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車 없는 아름다운 내장산 소통 길 운영한다
상태바
정읍시, 車 없는 아름다운 내장산 소통 길 운영한다
  • 박래윤 기자
  • 승인 2011.05.25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읍사 오솔길과 연계한 자전거 일주 코스만들고
- 내장산 워터파크 주변엔 편백나무 식재한 치유의 숲도 조성키로


정읍시는 사계절 아름다운 내장산 비성수기 대책으로 내장산을 도시민들의 가족단위 쉼터이자 오감을 만족시키는 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해 ‘차없는 아름다운 내장산 소통길’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본 사업은 비 성수기에 정읍사공원과 내장산을 연결하는 오솔길 계획도 차 없는 거리를 내장산 4주차장에서 내장산 터미널 까지 4km를 지정해 자전거와 인라인 스케이트 및 보드를 타기도 하고 걷고 달리는 코스로 이용하도록 차량의 통행을 막고 그 공간을 시민이나 관광객에게 제공하며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한번에 80명이 탈 수 있는 단풍열차를 내장산 4주차장에서 내장산경내를 순환운행하며, 내장저수지 아래에 조성된 워터파크와 내장산 국제조각공원 공연장에서는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에 시립 국악단의 고전무용, 창극, 판소리, 사물놀이와 함께 향토가수 및 대학동아리, 통기타 가수 공연, 청소년 및 유치원 장기자랑이나 참석자들의 즉석 공연이 이어지는 등 상설 소공연을 펼쳐 주말이면 언제나 재미있는 이벤트가 진행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자동차 전용극장도 시범적으로 운영해 연인들의 방문을 유도하고, 내장 저수지 아래에 시설된 워터파크 주변에 편백나무 등을 심어 도시 숲을 조성해 최근에 각광받기 시작한 치유의 숲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내장산 제 4주차장에는 편백나무숲이 조성되어 있고 인근에는 대상그룹에서 만든 수목원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어 이를 묶어 가족단위로 산림욕과 어린이 극기체험장으로 운영한다.

또한, 시에서는 정읍사 공원에서 내장산까지 오솔길을 조성하는 데 이 백제가요 정읍사 오솔길 조성사업은 2011. 2월부터 12월까지 추진하는 사업으로 정읍시 초산동과 내장상동 일원 17.1㎞에 폭1~2m의 길로 걷고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시행되며 사업비는 15억원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정읍의 역사․문화․자연을 연계한 오솔길이 만들어져 관광객 유입 및 시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오솔길 코스는 모두 3개로 1코스 6.4 km구간은 백제여인의 아름다운 사랑이야기가 있는 정읍사와 거문고타는 옥여의 전설이 숨어있는 칠보산 자락, 단풍의 아름다움이 금강산과 비교되는 내장산, 천주교 성지가 있는 신성공소, 100년 된 소나무숲길과 미로처럼 이어지는 시누대 길이 있다.

제2코스 4.5km는 내장호수를 거닐면서 내장산을 조망할 수 있는 코스로 주변에 동학농민혁명정신을 느낄 수 있는 전봉준공원이 있고, 국제조각공원, 문화광장에서 가족단위로 문화․관광체험을 할 수 있는 코스이다.

3코스 6.2km는 자전거 길로 정읍천을 중심으로 형성된 자전거도로에서 가족단위로 자전거를 타면서 생태하천체험과, 천변으로 이어지는 아름다운 벚꽃길, 어린이교통공원, 전통재래시장, 예술회관을 둘러볼 수 있다.

내장저수지 아래에 조성되는 도시 숲은 내장산을 찾는 시민과 관광객에게 천연항생제 피톤치드 편백 숲을 제공하기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정읍시 내장동 워터파크 일원에 2011. 6월부터 11월까지 6개월여에 걸쳐 15,000㎡에 763백만원을 들여 추진된다.

본 사업은 산책로를 따라가면서 숲속을 거니는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자연에 가깝게 조성하는 데, 편백숲 주변에 정읍을 대표하는 단풍나무와 상록수, 낙엽수, 침엽수, 활엽수를 조화롭게 대칭적으로 식재하며 산책로에는 현무암 판석사이에 맥문동을 심고 언덕구간에 목재테크를 설치하는 등 곡선형 산책로를 만들어 휴식과 삼림욕이 가능하도록 꾸민다.

정읍시의 소통길 계획을 종합해 보면 ▶정읍사에서 내장저수지 까지 백제가요 정읍사 오솔길 조성 ▶내장저수지 아래 편백나무 등을 식재한 도시 숲 조성 ▶ 내장산에 이르기 까지 자전거길 완전개통, 미개통구간인 내장삼거리~저수지여수토~솔티교 1km구간 자전거길 개통 및 수변데크 설치로 정읍사 오솔길과 연계한 자전거 및 도보길 조성, 솔티교 아래 교각 및 벽면공간을 이용한 내장산 생태안내 및 벽화그리기 작업추진 ▶제 4주차장에서 내장산 경내를 순환하는 단풍열차 운행 ▶ 내장산 제 4주차장에서 터미널까지 달리기, 걷기 및 인라인 스케이트, 보드장을 연결하는 소통공간 제공 ▶야외 자동차 전용극장 운영 ▶ 제 4주차장 편백나무 숲과 수목원을 이용한 치유의 숲 및 삼림욕장, 어린이 극기체험장 운영 ▶ 내장산 문화광장 및 국제 조각공원에서 주말 상설 공연 ▶ 차 없는 아름다운 거리 선포식을 6월 초에 제 4주차장에서 갖는다는 계획이다.

시의 관계자는 "정읍시가 가지고 있는 자연, 문화, 역사자원을 활용하여 매주말에 운영되는 아름다은 내장산 소통길 행사에 많은 시민과 방문객들이 가족과 함께 오셔서 즐겁고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초청한다"면서 "지속적으로 내장산이 사계절 머물면서 재충전하는 국민 휴식공간으로 자리잡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래윤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