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공공기관 전북 추가이전 지켜라
상태바
정부 공공기관 전북 추가이전 지켜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3.03.19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지난해 7월 국정 목표 실현을 위한 과제로 ‘수도권 공공기관 추가 이전’을 발표했다. 특히 상대적 낙후와 소외에 처한 전북에는 ‘전북지역 특성과 발전계획에 부합하는 공공기관 추가 이전’을 약속했다. 
공공기관 이전은 우리 도민에게는 잊을 수 없는 상처이자 여전히 진행 중이다. 공공기관 1차 이전 당시, 전북은 LH를 빼앗기는 수모를 겪었고 기금운용본부 이전도 진통 끝에 확정됐다. 

특히, 어렵게 이전한 기금운용본부는 이제 전북도민의 자랑이 됐다. 기금운용본부는 전북 이전 후 역대 최고 수익률을 기록했고, 지속적인 금리인상과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등 악재에도 양호한 성과를 얻었다. 이직률 역시 수도권에 밀집된 자산운용사 종사자의 평균 이직률보다 낮다. 
그런데도 최근 기금운용본부의 서울 이전설이 제기되면서 정부의 균형발전 의지에 대한 도민들의 불신이 확산되고 있다. 도민들을 더욱 아프고 안타깝게 만드는 것은 서울 이전설의 기저에 중앙 중심의 편협된 사고와 시대착오적인 편견이 깔려 있다는 것이다. 
서울 재이전설이 사실이 아니라면, 정부의 균형발전 의지가 진실하다면, 이제 정부가 당당히 응답할 차례다. 도민에게 한 약속을 기억하며 전북의 특성에 맞는 공공기관 이전을 결행해야 한다. 1차 공공기관 이전의 상처와 기금운용본부 흔들기에 지친 도민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균형발전을 바라는 열망에 귀 기울여야 한다.
전라북도 금융산업 육성은 대통령 지역공약이다. 기금운용본부와 함께 금융중심지의 주축이 될 한국투자공사 이전을 시작으로 공적자금 자산운용 관련 7대 공제회인 대한지방행정공제회, 한국지방재정공제회, 한국교직원공제회, 대한소방공제회, 건설근로자공제회, 경찰공제회, 군인공제회의 전북 이전을 서둘러 도민과의 약속을 실현해야 한다.
전북에는 농촌진흥청과 4대 농업연구기관, 한국농수산대학교, 한국농업기술진흥원 등 농생명 관련 기관이 집적돼 있다. 농협중앙회 이전은 정부가 약속한 ‘전북지역 특성과 발전계획에 부합하는 공공기관 추가 이전’을 실현하기 위한 최적의 해답이다. 
또 전북은 정부 지정 말산업특구를 보유하고 있으나 유일하게 경마장이 없는 지역이다. 생활민원으로 국토부가 이전을 권장한 한국마사회의 전북 이전은 중앙정부와 전북도가 상생하는 방안이다. 
기금운용본부를 흔드는 세력에 대한 정부의 단호한 의지를 밝혀야 한다.
동시에, 한국투자공사와 7대 공제회, 농협중앙회, 한국마사회 전북 우선 배치는 국토 불균형 해소와 도민과의 약속을 이행하는 첩경이 될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