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진왜란 전라도 수호 ‘웅치 전적’ 가치 향유
상태바
임진왜란 전라도 수호 ‘웅치 전적’ 가치 향유
  • 조민상 기자
  • 승인 2023.03.27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감영지서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지정 기념행사 개최
국난 극복 자부심 고취… 배우 이준혁 명예지킴이 위촉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전라북도(도지사 김관영), 진안군(진안군수 전춘성), 완주군(완주군수 유희태)과 함께 27일 전라감영지(전라북도 전주시)에서 ‘임진왜란 웅치 전적’의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지정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임진왜란 웅치 전적’은 임진왜란 초기(1592년 7월) 전라도를 침략한 왜군에 맞서 관군 및 의병이 민관 합동으로 호남을 지켜낸 전투지로 호남 방어에 결정적 역할을 했으며, 초기의 열세를 극복하고 승전한 국난 극복의 전적지로 그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아 지난해 12월 국가지정문화재 사적으로 지정됐다.

‘웅치’는 완주군과 진안군 사이 고갯길의 지명으로, 웅치 일대의 옛길은 전주와 전라도 동부지방인 진안 등을 연결하는 중요한 교통로로 이용됐던 곳이다. 
웅치 전투는 임진왜란 초기 진안을 거쳐 전주를 공격해 전라도 일대를 장악하고자 했던 왜군의 전략을 무력화시켰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임진왜란 웅치 전적의 가치를 지역주민과 함께 향유하기 위해 개최된 이번 행사는 웅치 전투를 통해 지켜낸 전라감영지에서 진행돼 더욱 의미가 깊다. 
행사는 국악예술단 노리광대의 사물놀이 및 북 공연을 시작으로 이재운 교수(전주대학교, 문화재위원회 사적분과 위원장)의 강연, 사적 지정 경과와 보존·활용방안 보고(전라북도), 국가지정문화재 관리단체 지정서 교부 및 유공자 표창 등으로 진행됐다. 
또한 영화 ‘한산’에서 웅치전투의 의병장 황박 장군 역할을 했던 배우 이준혁 씨를 명예지킴이로 위촉할 예정이다.
문화재청은 이번 행사를 통해 임진왜란 극복의 계기를 마련한 임진왜란 웅치 전적이 국가지정문화재 사적으로 지정됐음을 널리 알려 지역주민들의 자부심을 고취하고, 더 나아가 문화유산을 더 잘 보존하고 활용해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진안군은 전라북도, 완주군과 함께 국가지정문화재로서 위상에 맞는 체계적인 보존관리활용계획을 수립하고 온전히 보호해 나가며 지속적인 관리와 지원을 해나갈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