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 납품대금 연동제 가동 제값 받기 정착 함께 뛴다
상태바
중기 납품대금 연동제 가동 제값 받기 정착 함께 뛴다
  • 서윤배 기자
  • 승인 2023.03.29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청, 전북지역 로드쇼 개최
新 상생 법제화 적극 동참 당부

하림 제1호 동행기업 참여 선언
확산 협의체 발대 현장 안착 결의

 

도내 중소기업을 위한 납품대금 연동제가 가동 된다.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안태용)은 29일 납품대금 연동제의 시작을 알리고 연동제 참여·확산을 조성하기 위한 ‘전북지역 납품대금 연동제 로드쇼’를 개최했다.

납품대금 연동제는 위탁기업이 중소기업에게 물품 등의 제조, 가공, 수리, 공사 등을 위탁할 때 납품대금 연동에 관한 사항이 기재된 약정서를 중소기업에 발급하고 약정서에 따라 납품대금을 조정해 지급하는 제도다.
이날 로드쇼를 통해 지역을 대표하는 대기업 ㈜하림(대표이사 정호석)이 ‘전북 제1호 동행기업’ 참여를 선언했다.
정호석 대표이사는 “하림은 ‘86년 익산에서 터를 닦고 올해 37년을 이어오는 동안, 농가·협력업체와 동반했기에 ‘21년 매출 1조원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울 수 있었다. 하림이 납품대금 연동제라는 새로운 동반성장 과제를 앞장서 이끌어 갈 것”이라며 “전북 제2호, 제3호 동행기업이 계속 이어져 지역에 상생 문화가 빠르게 정착하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북경영자총협회 김용현 회장은 축사를 통해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간 상생의 변화는 이미 현장에서 시작되고 있으며, 이를 법제화해 탄탄히 만들어갈 납품대금 연동제에 경영자를 대표해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북중소기업협동조합이사장협의회 채정묵 회장은 “원재료 인상에도 불구하고 납품대금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중소기업이 어려운 상황이다. 납품대금 연동제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많은 기업들이 동행기업으로 동참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전북중기청은 로드쇼에서 납품대금 연동제의 개념, 시행시기, 제재사항, 연동약정서 시범운영 사례 등을 설명하고 기업들이 납품대금 연동제 도입을 차근차근 준비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한편 로드쇼에 앞서 9개 협·단체와 6개 유관기관이 참여한 ‘납품대금 연동제 전북지역 확산 협의체’ 발대식이 진행됐다. 
협의체는 ▲지역 내 납품대금 연동제 홍보 ▲주요기업의 동행기업 참여 독려 ▲연동제 현장애로 대응 등의 역할을 수행하며 연동제를 본격적으로 기업 현장에 안착시키기로 결의했다.
안태용 전북중기청장은 “연동제 법제화를 통해 추진 기반이 마련된 만큼 연동제 지역 확산 협의체와 긴밀히 협력해 연동제가 빠르게 정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