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지역농협과 벼 병해충 공동방제 MOU 체결
상태바
순창군, 지역농협과 벼 병해충 공동방제 MOU 체결
  • 이세웅 기자
  • 승인 2023.04.09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은 농협과 벼 병해충 예방 및 방제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사업착수에 돌입했다.

 

지난 6일 농업기술센터에서 순창군농업기술센터(소장 진영무)를 비롯한 4개 지역 농협(순창, 동계, 서순창, 구림) 총 5개 기관이 참여해 벼 병해충 적기

방제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공동방제 홍보, 공동방제 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적기 방제시기 도출 협의, 사업 시행 후 결과 평가 및 보완, 기타 양 기관의 협력 가능 상황 추진 등이다.

 

군은 올해 17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친환경 답을 제외한 관내 벼 재배면적 4,600ha에 대상으로 항공방제를 실시할 계획이며, 방제 시기는 출수전·출수후 총 2차례에 걸쳐 추진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고령화된 농촌의 노동력 부족을 해소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며, 2009년부터 추진해 온 벼 안전생산(육묘상자 처리제)지원사업과 함께 단 2회의 방제만으로 농사를 지을 수 있게 돼 농가 경영비 절감을 통한 순창군의 군정목표인 돈 버는 농업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최영일 군수는“신청 접수된 필지는 7월중순부터 8월에 방제가 실시될

예정으로 폭염 등에 따른 농민들의 농약살포에 따른 부담과 고통을 덜어주고 병해충 확산을 신속히 차단하는데 큰 효과가 있다”며 “고령화되고 일손이 부족한 농촌에 꼭 필요한 사업인 만큼 지속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