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종합경기장 주변 도시재생사업 ‘개발여건 양호’
상태바
전주종합경기장 주변 도시재생사업 ‘개발여건 양호’
  • 엄범희
  • 승인 2009.09.15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시, 기본계획수립 용역 중간보고 결과

전주시가 추진 중인 종합경기장 주변 도시재생사업 지구 개발 여건이 비교적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예정지구에 분포한 주택과 건축물의 77.2%가 준공 뒤 20년이 경과한 노후 불량건축물이어서 정비가 시급한 것으로 조사됐다.


전주시는 15일 오후 대한주택공사 등 사업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종합경기장 주변 도시재생사업 기본계획 및 재개발 타당성 조사 용역’에 대한 중간보고회를 갖고 이같이 분석했다.

용역 수행기관인 (주)경호엔지니어링이 이날 제출한 중간용역보고서에 따르면 종합경기장 주변 사업 대상지 입지의 경우 전주 교통의 요충지인 데다 전주천과 가련산 공원 등이 분포,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이 용이할 것으로 나타났다.

또 공공청사와 대학, 병원 등 공공시설물과 인접해 주민의 편익증진을 도모할 수 있는 여건을 갖췄으며 인근에 개발 중인 하가택지개발지구간 연계 개발도 가능한 것으로 전망됐다.

대상지 인구와 주택, 토지이용 현황 등에 대한 분석에서는 현행 도시재정비촉진을 위한 특별법과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전라북도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조례 등 요건에 모두 적합한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종합경기장을 감싸고 있는 덕진동~금암동 일대 1,300만㎡에 분포한 건축물 1,424개 동 가운데 노후불량 건축물은 전체의 77.2%인 1,099개 동으로 집계됐다.

노후불량 건축물이란 전북도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조례에 따라 준공 후 20년이 경과한 건축물을 말하는데, 노후불량 건축물이 전체의 40%이상시 그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 같은 노후불량 건축물 비중은 시간이 갈수록 높아져 오는 2012년이면 전체의 82.6%(1,176개 동)에 달할 것으로 예상됐다.

건축물 층수는 2층 이하 82.1%(1,169개 동), 3층 이하 93.2%(1,313개 동)로 대부분 저층으로 구성돼 토지 이용율이 매우 낮고 그 구조 또한 목조, 연와조 등 취약구조 건축물로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용도별로는 단독주택 65.9%(939개 동), 다세대 주택이 2.1% 등 주거용이 전체의 70.6%(1,006개 동)로 대부분을 차지했고, 다음으로 상업용 25.6%(364개 동), 문교사회용 2.0%(29개 동), 공업용 1.1%(15개 동) 등 순이었다.

또 일대 2,835세대(6,540명) 가운데 세입자가 2,078세대(32%)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건물이나 토지 소유자들이 신도시에 거주하면서 임대차 계약을 통해 주택을 세내준 결과로 풀이돼 향후 사업 추진시 소규모 아파트나 다세대․다가구 주택, 원룸 등 건축이 필요하다는 것을 반증한 셈이다.

결국 용역에서는 종합경기장 일대가 노후불량 주택과 건축물이 밀집해 있을 뿐 아니라 도로, 주차장 등 기반시설이 부족한 데다 상업지역 또한 낙후와 주거지역 혼재로 인해 토지이용의 효율성 떨어져 결국 도심기능도 저하로 이어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용역업체는 따라서 주거환경 개선과 기반시설 정비할 수 있는 주거지형(30만㎡ 이상) 재정비촉진지구 지정을 통해 도시기능을 회복하는 게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시는 이번 사업에 대한 타당성 등 용역을 내년 2월까지 추진, 결과가 도출되는 대로 최종보고회를 갖고 사업 기본계획을 수립해 단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앞서 시는 전주종합경기장을 포함한 일대를 도시재정비사업으로 개발해 전시․컨벤션센터와 호텔을 건립하고, 주거, 상업, 업무, 문화, 휴식 등 복합시설을 배치하기로 하고 지난 7월부터 지구지정 용역을 착수해왔다.

김종을 비전사업팀장은 “이 사업은 도시재정비촉진을 위한 특별법 등 관련법규에 부합하고 그 동안 2차례 사업설명회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합도적인 찬성의견이 도출된 만큼 지구지정을 통한 사업추진에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엄범희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