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소방서 시민 안전·행복 최우선 가치
상태바
군산소방서 시민 안전·행복 최우선 가치
  • 송기문 기자
  • 승인 2023.05.01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말랭이마을 안전나눔 행사
기초소방시설 보급·설치
주민 건강 체크 삶의 질 향상

군산소방서는 시민의 안전과 행복을 최우선 가치로 화재, 구조, 구급 및 각종 재난에 신속히 대처하는 안전 파수꾼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기 위해 전 직원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전미희 서장은 재난 불평등 해소·모두에게 평등한 안전을 제공하기 위해 수전천석을 사자성어로 삼아 끊임없이 노력해오고 있다. 이처럼 지역주민의 안전사각지대 제로화에 앞장서는 군산소방서의 말랭이마을 안전나눔 행사현장을 들여다 본다.

■군산 말랭이마을 안전나눔 행사 가져
군산소방서는 지난달 14일 군산 관내 골목길 관광지로 조성된 말랭이마을을 찾아 안전나눔 행사를 실시했다고 전했다. 이번 행사는 군산소방서 직원, 의용소방대원, 해신동장, 한국전기안전공사, 말랭이마을 통장 및 노인회장, 마을주민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말랭이 마을은 소방차 진입곤란지역으로써 노후주택 밀집, 고령자 거주, 골목길 등 소방활동 곤란지역으로 주민에 대한 소방안전을 도모하고 안전사각지대 제로화를 위한 목적으로 추진됐다.

■골목길 보이는 소화기함 기 설치
군산소방서는 신흥동 소재 말랭이마을에 올해 1월 골목길 보이는 소화기함 7개를 기 설치했다고 전했다. 골목길 보이는 소화기함은 지면에 세울 수 있는 스탠드형 소화기함 1대와 3.3kg 분말소화기 2개로 구성되고, 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골목길에 설치해 주민들의 초기 대처능력을 강화해 대형화재를 예방하고 누구든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눈에 잘 띄는 곳에 설치한 소화기함을 말한다. 

■기초소방시설 보급 및 설치
군산소방서는 골목길 보이는 소화기함과 더불어 이번 행사에 말랭이마을 기초소방시설 미설치 가구 32세대에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 등 기초소방시설을 보급·설치했다. 소방차가 빠르게 진입할 수 없는 곳에서 소화기 1대는 소방차 1대에 상응하는 효과를 발휘하며, 단독경보형감지기의 화재 알림은 빠른 대피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방시설이다. 행사 후 군산의용소방대는 소방대원과 함께 각 가구를 돌아다니며 소화기 전달 및 감지기를 설치해드리며 주민들의 안전한 가정을 조성했다.

■주민대상 심폐소생술 등 소방안전교육 실시
군산소방서는 이와 더불어 지역 주민들의 실제적 소방안전을 위한 화재시 대피먼저 교육과 더불어 소화기 사용법,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했다. 말랭이마을은 고지대·골목길 밀집지역으로 화재 시 빠른 초기대처가 요구되기에 연기소화기를 활용한 소화기 사용법을 몸소 체득해 유사시 소화기 사용이 가능하도록 도왔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 고령인구가 거주함에 따라 심정지 등 응급상황 발생에 쉽게 노출돼 있어 마네킨을 활용한 심폐소생술 교육은 초기 심정지환자에 대한 응급처치 능력을 제고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전기시설 점검 등을 통한 화재 예방
최근 경기도 안산에서 나이지리아 국적 4남매가 안타깝게 목숨을 잃은 주택화재 원인이 멀티탭의 합선 등 전기적 요인으로 추정돼달하였 전기 화재예방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가정 내 각종 전기제품의 사용이 많아짐에 따라 멀티탭을 사용하지만 정격용량에 맞지 않거나 콘센트 부주의로 인해 전기적 요인으로 인한 가정 내 화재가 늘고 있다. 한국전기안전공사 군산지사는 이를 예방하기 위해 유관기관의 마을주민 세대별 전기안전점검을 실시해 불량시설을 개선했고, 군산소방서는 개별 스위치 부착형 멀티탭을 보급해 문어발식 사용을 개선해 주민들의 전기적 요인으로 인한 화재안전을 도모했다.

■마을회관 구급함 설치 및 기초건강체크
주민들의 안전한 생활과 더불어 건강한 생활을 위해 기본응급처치가 가능한 물품을 담은 벽결이형 구급함을 마을회관 내에 설치하고, 이와 더불어 혈압·혈당체크 등 기초건강상태 확인을 통해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도왔으며, 김영섭 해신동장은 “말랭이마을 거주민의 건강·복지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힘쓰겠다”고 전했다.
전미희 서장은 “군산 관내 화재취약지역이 소외되지 않도록 군산소방서는 앞으로도 최선을 노력을 다해 모두가 행복하고 안전한 삶을 누리는데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