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간부공무원과 직원 간 활발한 소통 전개
상태바
군산시, 간부공무원과 직원 간 활발한 소통 전개
  • 송기문 기자
  • 승인 2023.05.10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가 간부 공무원들과 하위직 공무원 간의 활발한 소통 활동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시는 최근 MZ세대 공무원의 퇴직이 늘고 있는 주된 이유가 공직사회의 보수적이고 경직된 조직문화 때문이라는 지적에 공감해, 기존의 상명하달식 수직적 소통의 한계를 탈피하고 자유로운 발언과 의견 개진을 할 수 있는 수평적인 소통의 공직문화를 만들고 있다. 간부공무원들은 솔선해 직원들과의 수평적 공직문화를 위해 적극적인 소통의 시간을 갖도록 노력하고 있다.

 

강임준 시장은 하위직 또는 MZ세대 직원들의 조직문화 전반에 대한 가감 없는 의견 개진과 격의 없는 소통을 위해 ‘시장과의 직통대화’ 를 정기적으로 추진하면서 계장급 이상 간부공무원의 참석을 배제하고 직원들과 소통하고 있다.

 

특히 강 시장은 ‘시장과의 직통대화’ 자리에서 나온 신규직원들의 건의사항을 즉각 반영해 평소 하위직이 쉽게 접하지 못하고 어려운 공간으로 인식되는 시장실을 즉각 개방, 임용 5년 미만 직원들과 티타임을 정기적으로 갖기로 하고 직원들을 초대해 소통의 시간을 갖기도 했다.

 

또 시는 과장급 이상 간부공무원들이 직접 국 또는 부서 내 직원들과 기존의 수직적인 상명하복식의 소통이 아닌 수평적이고 활발한 소통이 이뤄질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다. 소통의 과정에서 나온 조직문화 개선에 대한 의견과 아이디어를 취합해 이를 조직의 건강한 성장과 조직문화 혁신을 위헤 반영할 계획이다.

 

안창호 자치행정국장은 “직원들의 발언권을 보장하면, 간부공무원이 쉽게 파악할 수 없는 실무상의 문제 또는 잠재적인 문제점을 조기에 발견 가능하게 하는 장점이 있다.”며, “기성세대와 저연차 직원들, 특히 MZ세대 공무원들과의 격의 없는 소통을 통해 장기적으로 조직과 직원이 함께 동반 성장하는 건강한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