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안전한 장수, 존경·사랑 받는 장수경찰 거듭
상태바
가장 안전한 장수, 존경·사랑 받는 장수경찰 거듭
  • 권남주 기자
  • 승인 2023.05.14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덕교 장수경찰서장 100일

직원 내부 만족도 먼저 높여 
외부 만족 연결 치안서비스↑
보이스피싱·마약 범죄 근절

지역사회 협업 치안문제 해결
사회적 약자 보호 활동 최우선
“섬김으로 공감받는 경찰될 것” 

 

지난 2월6일 취임한 정덕교 장수경찰서장이 16일 취임 100일을 맞는다. 장수경찰이 한마음으로 지역 치안의 역할을 다하여 주민의 안전을 책임지기 위해 주민에 대한 봉사와 친절을 실천하고, 여성·아동·청소년·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최우선 보호, 공정하고 공평한 업무처리, 동료간 소통·공감·화합을 통한 자기주도적 직무환경 조성 등 취임사에서 밝힌 그간의 노력 및 성과에 대해 살펴본다.  

■첫째, 직원 동료가 소통 공감 화합을 통한 자기주도적 직무환경 조성
정덕교 경찰서장은 취임 이래 서장실을 항상 열려 있는 ‘열린공간’으로 만들어 소통 공감 화합을 통한 자기 주도적 직무환경 조성 등으로 내부만족을 높이고 더불어, 외부만족과 연결해 군민들 대상으로 고품격 치안서비스를 확대 제공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신규업무 담당자의 신속한 업무 적응을 위한 관서장과 간담회 실시로 애로사항 및 업무에 대한 부담감을 해소하고, 여직원 복지 향상을 위한 환경개선을 위해 간담회 등 의견 청취를 통해 숙직실 환경개선 등 불편사항을 해소하는 등 직원들의 만족도 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둘째, 전화금융사기 및 마약 예방 홍보 총력 대응        
군민이 전화금융사기를 당하지 않도록 경찰서장 중심으로 T/F팀을 매월 2회 개최해 기능별 추진사항 점검 및 우수시책을 발굴하고 홍보전단지 2000부 제작·배부, 전화금융 사기의 최근 범죄 수법과 피해사례에 대한 정보 공유를 위한 금융기관 간담회 개최, 찾아가는 농촌마을 홍보방송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전화금융사기 예방 관련 웹툰 제작 등으로 全 기능과 유관기관 협업을 통한 실질적인 홍보활동 전개하고 있다.
최근 마약 관련 정보가 유튜브·텔레그램 등을 통해 쉽게 노출되고, 청소년의 마약류 범죄 비율이 증가하는 등 사회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마약으로부터 안전한 장수를 만들기 위해 장수교육청과 협업, 관내 학교 디지털 마약류 이용 성범죄 예방을 위한 ‘디지털 성범죄 교육’을 추진하고 전광판에 마약 근절 홍보 영상을 송출 하는 등 다각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청소년 마약범죄 근절을 위한 초·중·고 학교장 간담회를 개최해 마약류 이용 성범죄 수법에 따른 대처방안 설명 및 공유하고 청소년 마약범죄 근절을 위한 警-學 공동대응 체계를 구축했다.

■셋째, 여성·노인·청소년 등 사회적 약자 진심으로 최우선 보호  
아동, 여성, 노인, 장애인 등 사회적약자에 대해 따뜻한 마음으로 보듬어줄 수 있도록 치안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체육센터, 쉼터, 공원 등 주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주민안전을 위한 가시적 순찰활동 강화로 여성안전 및 청소년 선도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두루두루-앵글존’시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학교를 방문해 학생들과 소통하는 ‘청소년들에게 답을 묻다’시책을 추진하고, 가정폭력 재발우려 가정에 커피, 다과, 액자 제작을 지원하는 ‘오손도손 차 한잔의 행복’시책을 추진했으며,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 아동안전지킴이 16명을 선발했고, 학교전담경찰관과 인성인권교사 간 직통 연락망을 구축하는 등 사회적약자 보호를 강화하고 있다.

■넷째, 노인층 등 교통약자 보호활동 전개
어르신 교통사고 예방 활동을 위해 이장단회의, 노인일자리 작업현장 등을 방문 홍보하고 농기계·전동의자차 반사지 부착, 고령운전자 면허증 자진반납,농번기 음주운전 예방, 개정 도로교통법 홍보 등을 강화했으며, 안전한 등하굣길 만들기 위한 스쿨존 주변 교통안전활동 일환으로 장수초등학교 앞에서 장수군청,교육지원청,모범운전자,아동지킴이 등 합동으로 어린이 하굣길 교통안전 지도 캠페인을 시행했다.
장수경찰서장이 직접 장수어린이집 원생 대상으로 맞춤형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하고 황금별 엘로카드(낮밤으로 빛 반사하는 카드)를 어린이들에게 달아주는 홍보활동을 펼쳤다.

■다섯째, 지역공동체 협업을 통한 선제적 범죄예방활동 전개
주민에게 먼저 다가가 치안문제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고 취약요소 진단 후 근본적 문제점을 해결하는 범죄예방진단팀(cpo)의 현장진단 및 치안자료 분석을 토대로 유관기관 등 지역사회와 협업해 시설 개선 등 셉테드 기법을 적용한 환경개선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 일환으로 계남면 소재 침곡교 보안등 설치, 장수 노하리 숲 다목적 CCTV 보강, 천천 춘송리 범죄예방 CCTV를 설치했다.
장수경찰서-장계자율방범대-장계무궁화신협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장계자율방범대 순찰시간에 따라 무궁화신협에서 기부금을 지원해 불우이웃을 도와주는 ‘공동체 나눔 빅드라이브’를 시행하고 있다.

■여섯째, 지역주민에게 공감받을 수 있는 봉사와 친절의 실천  
정덕교 장수경찰서장은 노인복지관 배식 봉사, 농촌일손돕기 등 지역사회에 봉사활동을 활성화 하고, 주민들이 치안시책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항이 없도록 친절하게 설명하는 등 섬김의 자세로 주민들에게 공감받는 장수경찰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주요기사